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6A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최상위연산 6A을 끝내고 이번에 6B를 구입했습니다. 6A단계의 마지막부분에서 소수와 분수계산의 피날레를 거쳤기에 끝내고서 좀 쉬었습니다. 약간의 충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고나서 다시 최상위연산의 다음단계를 꺼내들었습니다. 6B에서는 비와 비례, 방정식이라는 중요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6A부분 학습한 내용을 저번에 6단원까지 포스팅을 했고 그 이후의 7단원부터 10단원까지의 내용을 적어봅니다. 그리고 앞으로 학습할 6B의 내용도 살짝 맛보기를 해봅니다.

 

 

 

사진상으로는 거의 표시가 안나지만 손떼가 묻은 6A와 깨끗한 상태의 6B

 

 

 






소수점위치가 헷갈려서 실수가 나오는 부분들입니다. 몫의 소수점과 나머지의 소수점이 아이입장에서 참 혼동스럽습니다. 그렇기에 옆에서 잘 지켜보고 체크해야하는데 이때 그러지 못해서 좀 아쉽습니다.

 

그래도 오답 전부 다시 체크하면서 다시 정리를 했었습니다. 아마 완전히 자리잡기전까지는 그래도 실수가 나올거라 생각되는 부분들입니다.

 

 

 

 




혼합계산은 항상 계산순서를 잘 체크하는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계산순서만 우선적으로 잘 체크해도 일단 반이상은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계산실수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래도 어디에 포인트를 두고 학습해야 할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아이랑 이야기를 해봅니다.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는것과 소수로 고쳐서 계산하는것. 두가지 경우를 전부 연습을 해봅니다. 그 다음단원인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을 위한 연습이라고 보면 될듯합니다. 하다보면 조금씩 감이 옵니다. 어떤경우에 소수로 고쳐서 계산하는것이 유리한지 그리고 어떤경우에 분수로 고쳐서 계산하는것이 유리한지 말입니다. 그 과정을 아는것이 이 단원에서 알아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단원 계산의 피날레입니다. 분수와 소수 그리고 혼합계산 몽땅 다 나옵니다. 계산순서와 그리고 어떤경우에 분수로 어떤경우에 소수로 계산하는것이 유리한지 머리속에서 두뇌를 회전시켜야 합니다. 안 그러면 오답률도 높아지고 또한 계산속도도 느려지게 됩니다.

 

일단 이 파트는 지속적인 연습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렇게 6A를 끝내고 6B에 들어갑니다. 주문한 책이 오자 뒤적뒤적거리더니만 방정식이 뭐야? 라고 묻습니다. 큰아이랑 제가 말하기를 “세모랑 네모가 x,y로 바뀌는거야. 어렵지 않아” 라고 말합니다. 의심을 좀 가지지만 그래도 그렇게 방정식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게 노력해봅니다.

 
 
 
 
 
 
 

 

최상위연산은 아이가 연산을 함에 있어서 그 연산이 어떤원리를 가지고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연산학습서입니다. 그리고 연산을 할때 어떤부분에 중점을 두고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적인 연산서랑 조금 다른면이 있기에 아이의 학습상태에 따라서 선택하면 좋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서적을 활용한 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