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쏙셈 9권 초등 수학 5-1 (2025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쏙셈 수학 (2025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쏙 한장셈도 어느덧 반이상 풀어냈습니다. 연산이 느리기도하고 싫어하기도해서 걱정이 많은 상태로 풀리기 시작했는데, 연산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은 결국 연습밖에는 없는 듯 합니다.

그리고 저희아이같은 경우는 생각보다 양이 많아서 어떤부분은 2번 나눠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연산속도가 저희아이처럼 느리지 않다면 충분히 무리없이 한번에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일단, 거의 2달 가까이 풀고보니 아이의 변화는 확실히 연산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정확도는 기존에 비해서 실수를 덜하는쪽이기는 합니다. 만약 실수를 많이 하는 아이였다면 어떠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엄마입장에서는 유리하고 아이입장에서는 불리하지만 낱장으로 진행이 되다보니 기존에 푸는 양에 비해서 더 많은 양을 풀지만 아이는 양이 많다는 걸 못 느끼는 듯 합니다. 엄마입장에서는 유리한거 맞죠? ㅎㅎㅎ

 

 

어느덧 반이상 풀어낸 상태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분수가 끝나면 도형파트계산이라서 그 부분은 그나마 좀 수월하게 넘어갈 듯 합니다.

 
 
 
 

약수와 배수





약수와 배수 단원입니다. 기본이 되는 약수와 배수를 구하는 부분부터 공배수, 공약수, 최소공배수,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부분까지 연결되어 진행이 됩니다.

마지막 단원 마무리 연산을 통해서 그동안의 학습이 잘 진행되었는지 확인도 가능하고 맨 마지막페이지 글로 된 지문을 읽고 풀면서 개념이 잘 이해되었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약수와 배수 단원은 연산연습도 중요하지만, 개념이해에 충실해야 하는 단원입니다. 서술형문제로 어렵게 낼려고하면 충분히 어렵게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분과 통분





약분과 통분은 분수파트를 위해서도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충분히 연습이 되어야하고 실수도 최대한 줄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저희아이같은 경우는 기약분수로 나타내라고하는데 약분을 하다가 마는 경우같은 실수가 종종 발생이 됩니다. 이런 실수를 줄이는 방법은 결국 연습밖에 없습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약분과 통분하는 연습으로 앞으로 나올 분수연산부분을 준비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덧셈과 뺄셈단원은 약분과 통분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계속해서 실수가 나올 수 있는 단원입니다.

 

그리고 특히나 속도와 정확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원이기도 합니다. 연습이 충분히 되면 숫자들이 눈에 익어서 조금 큰 수도 빠른속도로 통분과 약분이 가능하기에 분수연산속도와 정확도도 빨라집니다.

 

 


 

 

현재 여기까지 진행이 되었고 아마 3월중에는 다 끝낼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한장한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을 했지만, 어느덧 중반이상 달려오다 보니 아이가 부족했던 연산의 속도부분에서 많이 보완이 된 것이 느껴집니다.

 

연습량으로 속도부분이 채워지니 정확도 특히나 실수하는 부분들도 어느정도 채워져나가는 듯 합니다. 수학에서 개념과 응용, 연산의 원리도 중요하지만 또 다른관점에서 연산의 속도와 정확도도 중요한 부분이기에 그런부분을 채워넣기에 충분히 좋았습니다.

 

낱장이기에 생각보다 적지않은 문제양이 아이입장에서 좀 더 적게 느껴지는 착각을 느끼게 해서 기존의 양보다 좀 더 풀게해서 연습량을 늘일 수 있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서적을 활용한 후에 작성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