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매일 책 읽어주는 엄마입니다 - 매일 도서관 가는 엄마의 똑똑한 북큐레이션
이혜진 지음 / 로그인 / 2020년 12월
평점 :
아이랑 같이 책을 읽는다는것이 두렵고 어려운 엄마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누구나 나의 사랑스러운 아이와 책을 읽는 모습을 상상하지만 막상 실천한다는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 책은 유치부터 초등저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책입니다. 하지만, 책이 가지는 매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기에 좋은 책들은 아이의 연령과 상관없이 충분히 같이 읽으면 좋지 않을까합니다.
아이랑 그림책을 들고서, 어떻게 읽어줘야 할지 어디에 포인트를 두어야 할지 그리고 읽은후에는 어떤활동을 해보면 좋을지 그리고 같이 읽어보면은 좋을책은 무엇인지 고민인 엄마들에게 친절하고 편안한 지침서 같은 역할을 합니다.


우리집 독서달력 부록과 같이 동봉되어져 있습니다.
독서달력은 본책에 보면은 어떤용도로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도 나와있습니다.
무엇보다 각 달마다 어떤 행사가 있고, 그 행사에 맞추어서 어떤책을 읽으면 좋을지가 한눈에 보이도록 되어있어서 대부분 유용하게 사용할 듯 합니다. 쉽게 뜯기도록 되어있는걸로 봐서는 매달마다 뜯어서 냉장고등에 붙여놓고 사용하면은 좋을 듯 합니다.

지금 시기에 어른들도 아이들도 전부 가장 필요한 건 '마음의 백신'이라는 말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인만큼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의 건강도 지켜야 하는 시기입니다. 저희집도 둘 다 지킬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독서달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아이들이랑 책을 읽을려고 하지만 막상 바쁘고 하다보면은 잊게 되기도하고 또한 시작이 두렵기도 하고 또 어떤책을 읽을지 고민되기도 한 그런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는 독서달력입니다.
부록으로 있던 독서달력은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스티커나 필기구도 같이 준비해서 아이와의 책읽기에 좀 더 활력을 넣어봅시다. 특별한 날에는 그 날에 맞는 책을 준비해서 읽어보고 활동도 해보면 오래 기억이 남을 듯 합니다.

"마음을 비우고 달력을 보며 천천히 한 권씩 읽어보세요.
'몇 권을 읽었는지'보다 '얼마나 즐기며 읽었는지'에 초점을 맞춰주세요."

1월부터 12월까지의 독서달력은 매달이 시작될 때마다 이렇게 달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달 달력에 한눈에 들어오는 책들의 표지사진들과 특별한 날들이 표시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 그림책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그림책들도 한눈에 들어오게 하단에 표시되어있습니다.
각권마다 편안한 책읽기 지침서가 나와있습니다.
- 책 엿보기
책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
- 함께 읽을 땐
아이랑 같이 읽을 때 어떤식으로 읽으면 좋을지
팁들을 줍니다.
- 이것만은 놓치지 마세요
어디에 포인트를 두면은 좋을지를 알려줍니다.
- 책을 읽은 후에는
책과 관련된 활동들에 대한 노하우를 줍니다.
역할극이 될수도 있고, 대화가 될수도 있고
만들기가 될 수도 있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같이 읽으면 좋을책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일단 좋은점은, 각 권당 한장반분량으로 복잡하지 않고 누구나 실천해볼 수 있는 지침들입니다. 뭔가를 거창하게 하려고 하는 것보다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아이랑 어떤 대화를 나누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들이 나와있어서 부담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서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게 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아이와 더 가까워질 수 도 있을듯합니다.

매달마다 테마별 독후활동이 있습니다.
친구랑 같이하는 활동, 직업체험 활동, 오감만족 활동등등 매달마다 어떤테마가 있을지 아이들이 기다리는 특별한 날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조금 귀찮을 수도 있지만 매달 하루는 아이에게 특별한 날을 선물한다는 생각으로 해봐도 좋을 듯 합니다.

12월의 독서달력입니다. 2021년도 기준의 달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대설, 동지, 크리스마스라는 행사 때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지 생각해보면은 좋을듯 합니다. 아이와의 활동을 좀 더 다양하고 하고 싶다면은 유튜브를 검색해 봐도 좋을듯 합니다.
유튜브에 산타할아버지만 검색해도 다양한 활동들이 있어서, 관련책을 읽은후에 아이랑 같이 해 봐도 좋을 듯 합니다.
아이랑 같이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고 하기에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매달마다 부담스럽지 않은 양이기에 매달 독서달력을 붙여놓고 아이랑 같이 실행해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