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시장의 동향
P46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업이 수익을 내고자 도끼로 뚝뚝 잘라내듯 간접비를 줄일 때 인수합병의 속도는 가속화된다. 합병이 간접비를 절약하는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안타깝께도 이러한 역한 관계는 현재를 넘어 미래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주식투자는 수익률을 좇는 일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아도 된다.
P61 결국 펀드 회사는 개인적 거래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고 오직 전체 거래에 대해서만 책임지려 할 것이다. 내부적으로 거래 기록을 보관하지만, 알파 캡처 시스템이 가지는 투명성이 심하게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P69 금융과 집단 메뚜기 떼는 조직적 혹은 비조직적으로 바이렁 마케팅으로 거품을 일으킨다. 콘텐츠 마케팅에서 영향을 받아 소셜 미디어에서 과대광고로 이슈의 소용돌이를 만든다. 관심을 받고 매스컴에 보도되면 투자자들이 급증한다.
...
미디어와 콘텐츠의 과도한 민주화는 투자자가 잘못된 정보를 거를 힘을 잃게 만든다. 보이는 대로 '옳다'고 믿는다.
제2부 기술의 동향
P74 무어의 법칙은 끝났다.
'비용이 절반임에 반해 컴퓨터의 성능은 두 배가 될 수 있다.'
P79 데이터가 공식적으로 대차대조표에 기재될 만큼 가치 있는 자산이라는 개념은 그 중요성이 인식되면서부터 확대되어 왔다. 미래에는 현금이나 부동산보다 더 비중 있는 자산으로 여겨질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회사는 문화와 소비 변화, 사람들의 심리를 가능하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P107 블록체인이 주는 희망 그리고 과장성
제3부 장기적 위험
P172 대차대조표 확대를 정책 결정자들은 '양적완화'라고 부르며, 경제학자들은 이를 현대적 화폐 이론, 즉 MMT라고 부른다. 그러나 나는 이를 강연할 때마다 "말도 안 되는 환상적인 마법 동화를 논하는 것 같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때때로 MMT를 마법의 화례 이론이라 칭한다.
P180 UBI가 가진 네 가지 문제점이 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한다.
세금이 오른다.
장기적 경제 발전에 지장을 준다.
사회가 분열될 위험이 있다.
P189 UBI의 재원을 마련하는 또 다른 방법은 근로자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모든 이가 UBI을지원받으려면 일해서 급여를 받는 사람들이 그 자금을 대야 한다. 일하지 않고 일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 말이다.
P194 돈은 일하기 위한 유일한 이유가 아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라는 것을 느끼고 싶어 한다. 사람들은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는 것 외에도 자기가 하는 일로 인해 다른 이의 행복이 높아지고 사회발전에 기여되기를 원한다. 다른 이를 도울 때 큰 만족을 느끼고, 자부심이 높아지며, 자기 삶에 목적과 의미가 부여되기 때문이다.
제4부 세계의 동향
P217 코로나19 팬데믹은 여러 가지 면에서 틈새를 보인다. 알고 있었지만 모른 척했던 이슈들과 사회, 글로벌 경제, 국가 안보의 위험 요소가 그것이다. 대표적으로 과도하게 한쪽으로 기운 미국 공급망의 위험성을 그대로 부여주었다. 의료용품, 의료기기, 기본 필수품, 개인보호장비, 심지어 장감, 마스크 등 중요한 물품을 글로벌 공급망에 의존하면서 드러난 문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