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선생님이 콕 집은 제대로 수학개념 5~6학년 초등 선생님이 콕 집은 제대로 수학개념
장은주.김정혜.이지연 지음 / 다락원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5,6학년 수학입니다. 이 시기의 수학은 중학과정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중학과정 내내 따라다닙니다. 그렇기에 5,6학년 수학을 초등수학이라고 중학수학과 별도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중학수학으로 가기위한 발판을 다진다는 생각으로 개념을 탄탄히 해야합니다.

 

 

수학에서 중요한 시기인 5학년수학이 둘째아이에게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좀 더 제대로 수학개념을 다지고자 활용하고자 합니다.

 

 

분수/소수/도형/비/측정/통계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파트들은 기본계산문제만 풀 경우에는 단순한 암기로도 충분히 풀 수 있기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응용문제로 들어가게 되면은 정확한 개념이 선행되지 않으면은 제대로 적용해서 풀어나갈 수가 없게됩니다. 알고보면은 쉬운 문제이지만, 그냥 풀으라고 하면은 못 푸는 문제들이 발생이 되는 것입니다.

 

 

 

 

 

 

 

 

 

 

 

 

 

 

 

 

새로운 영역에 들어가기전에 이렇게 먼저 방을 만듭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우리가 이번 단원에서 배워야 할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숙지할 수 있습니다.

 

단원에 들어가기전에도 효율적이지만 단원이 끝난후에 해당단원을 복습할때도 머리속의 내용을 정리할 때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질문으로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교과과정중에 어느부분과 연계되는지도 알려줍니다.

 

그리고 만화를 통해서 일단 진입장벽을 낮춥니다. 만화로만 이루어진 책을 별로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처럼 진입장벽이나 이해를 돕기위해 짤막하게 들어간것은 긍정적으로 보는편입니다.

 

 

 

 

 

 

개념을 먼저 익힙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개념들입니다. 두려워하지말고 차근히 접근하면은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처음으로 접하는 개념이라면 꼭 부모님과 같이 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에서 좀 더 확장된 개념과 관련문제 풀이가 나와있습니다. 앞부분에서 기본개념을 잘 이해했다면은 이 부분을 충분히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운 개념들을 잘 이해하고 습득했는지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부담없이 플 수 있어요.

답은 뒷부분에 있습니다.

 

 

 

 

 

 

 

쌓기나무. 보이는 곳만 생각해서 세면 안 되나요?

(6-2 쌓기나무)

 

 

 

 

 

 

 

 

 

 

 

 

 

쌓기나무는 생각보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단원입니다. 공간감각이 있는 친구들은 재미있어하는 단원이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힘들어하고 헷갈려하는 단원입니다.

 

 

 

 

 

 

 

 

1:3과 4:12는 같을까요?

(6-1 비와 비율)

 

 

 

 

 

 

 

 

 

 

 

 

비와 비율은 6학년부터 시작해서 중학과정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소금물 문제는 끝도 없이 나옵니다. 첫째아이가 소금물 정말 싫다고 했을정도로 계속 연장선입니다. 기본개념을 잘 익혀야 할 단원들입니다.

 

 

 

 

 

 

 

50% 할인 + 40% 할인은 90% 할인 아닌가요?

(6-1 비와 비율)

 

 

 

 

 

 

 

 

 

 

 

 

 

어떻게보면은 실생활에서 자주 착각하는 부분이 아닌가합니다. 충분히 아이들이라면 저렇게 셍각할 수 있기에 더욱 호기심이 생기는 단원일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나중에 원재료값을 구하는 문제로 응용되어서 나오는 경우에 많이 틀립니다.

 

 

 

 

 

 

 

 

원의 넓이와 직사각형의 넓이가 같다고요?

(5-1 원의 넓이)

 

 

 

 

 

 

 

 

 

 

 

 

 

 

원의 넓이 구하는 공식이 어떻게해서 저렇게 나오는지를 알아야합니다. 응용문제를 다각도로 보고 플려면은 공식을 제대로 이해해야합니다. 옛날수학처럼 단순한 계산문제가 나오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각도로 볼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

 

 

 

 

 

5,6학년에 중요한 단원들이 정말 많습니다. 요즘 아이들의 문제집을 보면은 단순 계산문제는 잘 없습니다. 학교 수행평가도 대부분 서술형으로 진행이 되기에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적어낼 수가 있습니다.

수학의 본질 개념과 응용.

 

 

[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