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4차 산업 혁명 안내서 -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정윤선 지음 / 다락원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목차를 보면서 지금 아이가 보기에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4차 산업 혁명과 관련된 키워드들로 구성되어져 있는데, 그 키워드들이 현재시점에서도 앞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산업들이었다. 지금 우리의 생활과 점점 밀접한 관련이 있는 4차 산업혁명, 그 산업들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정말 기대된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서는 상상이 현실이 되지 않을까하는생각을 해본다.


20가지 키워드를 보면은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에 새롭게 또는 이미 깊숙히 들어와 있는 산업들이다. 앞으로의 시대에서는 소유경제가 아니라 공유경제의 개념이 더욱 더 가속화 될거라고 전망을 하고 있다. 그리고 블록체인을 이용한 기술로 안정성을 더욱 높여나갈 것으로도 전망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 일상과 점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들은 우리의 미래 생활을 지배할 것이다.
그러면은 우리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정말 어떤세상이 될까, 상상이 될듯 말듯하다.
<자율 주행차>

자율주행차는 어디까지 발전해 왔으며, 이런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자동차회사들은 어떤곳이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자동차회사들이 나오면서 아이의 관심이 한번 더 쏠린다.
그외에도 자율 주행차의 원리와 기술 그리고 앞으로 미래에 어떤 세상이 가능할지도 생각해보게 한다.
운전대가 사라진 자동차, 그 자동차속에서 우리 인간의 미래는 얼마나 더 많은 자유를 누릴 수 있을까?
<드론>

아이가 가장 흥미있어 한 영역이었다. 본인은 드론의 종류가 이렇게 다양한 줄 몰랐다고 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 이미 많은곳에서 드론은 사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드론으로 인한 사고도 있었고 우리가 기술과 혜택을 누리는 만큼 조심해야 할 부분들도 있음을 시사했다.
미래에 드론은 우리 생활의 어느 영역까지 들어올까? 드론이 할 수 있는 산업의 영역이 아주 넓어보인다.
4차 산업혁명, 이 단어는 정말 많이 들어왔지만 막상 아이한테 설명하기는 쉽지가 않다. 단순하게 자율주행차가 뭔지, 드론이 뭔지는 이야기 할 수 있으나 그런 키워드와 연결된 미래세상을 상상하도록 도와주기에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 책에서 각 키워드별로 기본설명과 기술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고 현재시대에 이용되는 부분과 앞으로의 미래에 우리생활과 어떤 연관이 있을지도 흥미롭게 설명해주고 있다.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은 서적을 읽고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