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된 자녀, 싸가지 코칭 - 부모 독립 만세 프로젝트
이병준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생각하는 육아는 '답이 없다.'이다. 열명의 아이들이 있으면은 열명의 아이들은 다 다르다. 심지어 한 뱃속에 나온 아이도 이렇게나 다른데 말이다. 그것이 내가 육아책을 읽는 이유이다. 육아책을 통해서 다양한 이론과 다양한 사례들을 접한다. 그러면서 나만의 육아시스템을 만들어가려고 노력중이다.

 

이번에 접한 책은 기존의 책들이 아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같은 눈높이에서 존중해주는 쪽이었다면은, 이번책은 결핍이 아니라 과잉이 문제라는 관점에서 지나친존중으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나 역시도 이런부분을 주변에서 또는 내 자식에게서 종종 느낄 때가 있었기에 공감하면서 읽는 부분이 많았다. 더군다나 부모독립만세 외치고 싶은 부모중에 한사람이기에 더욱더 그렇다.

 

 

 

 

 

 

 

 

 

 

 

 

 

요즘에 엄마들끼리 통화하면서 종종 하는 이야기가 자신이 아이들의 하인인것 같다라는 것이다. 더군다나 요즘에 코로나로 인해서 아이들이 학교를 가지 않는 상황이 생기다보니 아침에 깨우는것부터 시작해서 매 끼니때마다 밥차리고 치우고 그외 잡다한 집안일은 기본이고 아이들 숙제 챙기고 매시간마다 해야할일 챙겨주고 자기전까지 온종일 아이뒤를 종종거리면서 모든일을 커버하러 따라다닌것이다. 그리고 요즘은 아이들이 잘못해도 크게 혼내거나 하는집들이 거의 없다. 부모들이 본인탓을 많이 하는 분위기다. 내가 아이한테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서이다. 내가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몰라서이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지금 사회적분위기가 이렇게 만들었다에 나도 한표를 던진다.

 

 

'아이존중육아', 라는 프레임이 우리가 바로 잡아야 할 것들까지 놓치고 있는 것이 현실인것 같다. 아이가 사춘기라는 강력한 무기를 어필하면서 부모에게 달려든다. 부모에게 욕도하고 소리도 지르고 세상 무서운 줄 모르고 달려든다. 부모는 그런 아이를 어떻게든 제자리로 돌리기 위해서 달래고 어르고 상담센터를 가고 온갖 방법을 다 쓴다. 믈론, 아주 점잖은 방법으로 말이다.

 

 

이 책은 이미 충분히 아이존중육아를 해 왔지만 폭군이 되어버린 자녀로 인해서 고통받는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당장 내 아이들을 생각해보자. 저녁에 자기가 알아서 하겠다면서 늦게자고서 아침에 늦잠을 자고는 부모에게 왜 제대로 안 깨웠냐고 화를 낸다면은 한번 생각해볼일이라고 생각한다.

 

 

 

 

 

 

 

 

꾸중과 비난은 다르다.

우리는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혼을 낸다. 그럴때 항상 우리가 경계해야 할 부분은 바로 내가 아이에게 하는 행동이 꾸중인지 비난인지를 정확하게 해야한다. 아이에게 화를 낼 때 심호홉을 해보자. 그리고 내가 할려는 행동이 꾸중인지 비난인지 잠시만 고민하고 말을 쏟아내보자. 말을 주어담을 수가 없다.

 

 

 

 

문제없는 부모에게서도 문제 자식 나온다.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면은 무슨 주홍글씨처럼 따라붙는것이 부모의 양육의 문제이다. 세상에 작은흠도 없는사람이 어디있겠는가? 물론, 큰 문제를 가지고 있는 부모들도 있겠지만 지금시대 부모들은 큰 문제가 없는경우가 대부분이다.

 

너무 좋은 부모가 될려고 하지말자. 문제없는 부모에게서도 문제 자식은 충분히 나올 수 있다.

 

 

 

 

 

아이에게 권리와 의무는 함께라는것을 알려주자.

아이들은 권리를 당연하다는듯이 외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사주는 부모를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아이폰, 아이패드 같은 요즘 아이들의 유행품을 못 사주는 부모를 무능하다고 생각한다. 부모가 무능해서 자신이 꿈을 이룰수가 없다는 그런 소리를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아이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

 

권리와 의무는 함께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저녁늦게까지 숙제도 하지않고 그 다음날 학교갈 준비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게임을 하다가 새벽에 잠들었다면은 나머지도 전부 본인책임이라는 것을 알려줘야한다. 물론 쉽지 않을것이다. 반발도 심할것이고 사이가 더 안 좋아질 수도 있다. 실제로 싸가지 코칭을 겉부분만 보고 따라하다가 더 안 좋아진 경우도 있다. 여기서 기본전제가 되어야 하는 부분은 아이랑 부모사이에 충분한 심리적교감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싸가지코칭이 진행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아이에게 집안일과 경제교육을 시켜라.

이 부분은 내가 절대 공감하는 부분이다. 예전에는 아이한테 굳이 이런걸 어렸을 때 부터 시킬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고, 자라면 자연스럽게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아이가 자랄수록 주변에 이미 중.고생 또는 대학생이 되어버린 아이들을 보면서 느낀점은 저절로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리집도 1~2년전부터 아이들에게 작은 집안일부터 하나하나 시켜나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갑작스럽게 바뀐 부모의 행동에 자신이 왜 이런걸 해야하는지에 대한 반발도 있었으나 지금은 당연하다듯이 어디를 가나 해나간다. 더불어 집안일이 결코 쉽게 되는게 아니라는 점도 알아서 부모의 노고도 알아주는 효과도 있었다.

 

그리고 본인이 가지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은 각자 용돈을 모아서 구매하도록하고있다. 이 부분은 올해부터 실행하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간식을 사먹는 횟수를 줄이면서 돈을 모아서 산다는것을 힘들어했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니 자신이 무언가를 이루어간다는 점에서 큰 성취감을 느끼고 있었다. 직접 물건을 검색하고 그 중에서 좀 더 나은상품을 고르는 방법도 스스로 터득해 나가고 가끔은 잘못사서 무조건 저렴하다고 좋은것도 아니고 쇼핑몰사진과 실제 물건과의 차이도 존재한다는 점을 터득해 나가고 있다. 노력해서 돈을 모으고 자신이 가지고 싶은 물건을 사고, 또 한번씩 가족들을 위해서 선물도 하고 하면서 아이들은 그 과정속에서 많은것을 성취해가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부분들이 다루어져 있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느꼈던 부분들과 공감가는 부분들이 많았다. 책의 맨 뒷 부분에는 싸가지 코칭 'Check-List'가 있다. 크게 '자녀 행동 시행 여부'와 '부모 코칭 시행 여부'로 나누어져 있다. 책의 내용을 읽고 이 부분을 체크해 본다면은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을듯하다.

 

 

그렇다고 모든것이 그렇듯이 무작정 덤비지는 말자. 항상 기본은 아이와의 유대관계이고 그 관계가 굳건한 후에 내 상황에 맞추어서 진행해야 한다. 하나씩 하나씩 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부터 시행해보자.

 

 

 

 

과잉의 시대, 부모독립(광복)만세를 위해서~!!!

 

 

 

 

 

[ 이 글은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