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 4단계 - 사자성어.속담.관용어, 초등 3.4학년 대상 초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어휘편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자성어, 속당, 관용어등은 우리 일상에서 또 교과서나 책에서도 쉽게 듣고 보고 사용하는 언어이지만 생각보다 아이가 정확하게 알고 있는경우가 별로 없더라구요.

아니나다를까...

이 책을 받아들고는 아이한테 몇가지 물어보니 정확하게 알고 있는경우가 많지않더라구요. 이번기회에 아이랑 같이 어휘력을 잘 키워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총 6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각단계는 거의 학년이랑 동일하다고 생각하면은 될 듯 합니다. 저희는 4학년이라서 4단계를 선택했습니다.

속담이 담고 있는 교훈, 관용어를 이용한 표현력기르기, 사자성어에 담긴 지혜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유래가 있는 어휘인 경우에는 이야기를 통해 어휘가 어떻게 생성이 되었는지 알 수 있기에 기억에 오래남습니다. 그리고 요즘시대와 맞춰서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들도 있어서 단순 옛날어휘로만 끝나지 않는점은 좋습니다.

 

              

일주일에 5번, 총 8주차의 내용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평일에만 매일 꼬박한다면은 2달동안의 분량입니다.

그리고 각 어휘들은 동화, 유래, 신화와 설화, 설명문, 역사와 인물, 고전, 문학과 일화등의 다양한 글의 형태로 접할 수 있습니다.

1주차 - 티끌모아 태산, 전전긍긍, 찬물을 끼얹다,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 입만 아프다

                        

어른인 저는 쉽게 알 수 있는 표현들이고 특히나 어렸을 때 엄마에게 많이 들었던 말도 있습니다... ^^;; '입만 아프다'는 우리 어른세대는 엄마에게 많이 들으면서 자라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만 그랬나??? ㅎㅎㅎ

                        

하루분량은 총 2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휘에 대한 유래나 관련 이야기의 본문과 문제가 한장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어휘를 활용할 수 있는 다른예시와 관련문제로 다음페이지가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관련어휘나 표현등을 다시 한번 학습하는걸로 마무리합니다.

본문+문제 -> 다른예시와문제 -> 어법.어휘

                      

본문 맨 윗페이지에는 어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꼭 한번 읽어보고 본문학습에 들어가면은 더 수월하게 본문학습이 이루어집니다.

본문에 볼드체로 표시된 낱말은 아랫부분에 다시 풀이가 있기에 아이가 잘 모르는 낱말은 아랫부분을 참고하면은 좋을것 같습니다.

                         

어휘와 관련된 부가적인 예시와 문제가 주어집니다. 옛날 속담으로 그칠수 있지만 현대적인 이야기나 일상이야기로 끌고와서 어떤경우에 이런 어휘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연결시켜 학습합니다. 이런부분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티끌모아 태산' 유래 --> 클라우드펀딩으로 연결예시

                   

어법 어휘편은 본문에 나왔던 부분을 가지고 다시 문제화 시켰습니다. 본문에서 봤던 단어를 다시 한번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5일치 한주의 학습이 끝나고나면은 관련된 읽을거리가 나옵니다. 한주동안 배웠던 학습과 관련된 내용이라서 흥미있게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붙임딱지 진행표가 있어서 같이 활용하면은 좋습니다. 붙임딱지의 내용을 보면은 천재, 대단해요, 참잘했어요. 스스로했어요. 재밌다, 정말재밌다, 복습하자, 어렵다 등의 내용으로 되어있어서 학습을 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재미가 있을듯합니다. 물론, 아랫쪽에는 아무글귀가 없는 스티커도 같이 있으니, 아이성향에 맞추어서 붙임딱지를 활용하시면은 좋을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