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는 것은 참 매력적인 일 같다.
요즘처럼 더운 날, 불쾌지수가 오르는 날에 잠시 뇌를 쉬게 해주는 스도쿠 놀이를 해도 좋을 것 같다.
기억력과 집중력, 논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미있는 두뇌 놀이 스도쿠를 얼마 만에 해보는지 감회가 새롭다.
책상에 앉아 가로세로 숫자 퍼즐을 하고 있으니
아이가 와서 "엄마, 이게 뭐야? 나도 하고 싶어." 해서 스도쿠에 관해 설명해 줬다.
엄마도 중학교 이후로는 스도쿠를 해보았던 적이 없어서 책의 설명서를 보고 열심히 가르쳐 줬다.
스도쿠는 각 가로줄과 세로줄, 작은 사각형(NxN) 안에 숫자가 중복되지 않도록 채워 넣는 퍼즐이야!
스도쿠 모양은 3x3, 4x4, 6x6 등이 있는데 우리는 스도쿠 초보자니까 4x4부터 재미있게 풀어보자며 스도쿠를 잘 푸는 요령을 아이와 함께 읽어본다.
스도쿠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우선 작은 사각형 안에 숫자가 중복되지 않게 채우고, 하나의 가로줄 세로줄 선상에도 숫자가 중복되지 않게 채워야 함을 일러준다. 그리고 스도쿠 도형 안의 모든 작은 사각형, 가로줄, 세로줄 선상에 중복되는 숫자 없이 모든 칸 안에 하나의 알맞은 숫자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꼭 일러주었다.
아이는 스도쿠 개념을 이해한 후 스스로 해보겠다고 도전한다.
4x4 스도쿠 퍼즐을 혼자서 뚝딱!
"이거 아주 재미있는데.!"를 외치며 혼자서 몇 장을 풀더니 시간을 재며 풀자고 한다.
처음에는 30초대에 머물더니 몇 번 스도쿠를 하더니 10초대로 줄었다.
본인도 재미있는지 초급을 하고 난 후, 중급, 고급에도 도전해 보겠다고 한다.
중급, 고급도 스도쿠를 푸는 원리는 똑같다. 다만 가로줄, 세로줄 칸이 많아져서 보다 분석적이고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스도쿠를 한 문제씩 차근차근 풀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깊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어서 초등 저학년 아이에게도 스도쿠는 작은 사고 훈련이 될 수 있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그 끝은 창대할 아이의 작은 도전을 응원하며 오늘도, 내일도 즐거운 스도쿠 놀이를 함께 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