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을 꿈꾸다 - 우리의 삶에서 상상력이 사라졌을 때
배리 로페즈 지음, 신해경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겐 인류를 대신한 조용한 선구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보아야 할 그러나 보지 못한 무언가를 좇으며 눈먼 우리가 이해하고, 상상하고 마침내 바라보게 하는 힘을 가졌습니다.

배리 로페즈 역시 그런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옅어진)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과 북극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북극을 꿈꾸다>를 저술하였습니다.

얼굴에 느껴지던 빛의 감촉을 기억한다. p13

총 9장으로 구성된 <북극을 꿈꾸다>는 전반부에 인류의 소수만이 닿은 북극의 아름답고 경이로운 모습, 거친 환경에 살아가는 강인한 생의 모습을 (오감으로 받아들여) 사실적이면서도 때로는 시적인 존외적 표현으로 자연 속 인간이 얼마나 사소하고 미미한지를 다시금 깨닫게 합니다.

사람은 모순의 한가운데를 살아내야 한다. p634

책의 후반으로 가면서는 북극에 순응하는 영적인 인류, 그에 굴복하지 않는 약탈주의 인류의 모습을 사유와 고민으로 풀어가고 있습니다. 북극과 인류, 그 관계의 역사와 현재를 훑고, 되짚고, 문답하며 북극에 대한 인간의 순수함과 탐욕, 그 이중성의 중간을 유영하며 대자연에 대한 인류의 태도를 탐색하고, 탐구하게 합니다.

<북극을 꿈꾸다>는 전미도서상 수상작으로서 제법 두툼한 두께를 가졌지만 자연의 위대함을 경건한 마음으로 찬찬히 읽어나갈 수 있는 나름의 재미를 가졌습니다. 하루 새 있었던 근심과 걱정, 때로는 고조되어 넘치는 기쁨마저도 <북극을 꿈꾸다>와 함께 우주의 먼지로 털어버리시길 권해봅니다.

제공: 인디캣

#북극을꿈꾸다 #배리로페즈 #전미도서상수상작 #writerintheworld수상 #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 #자연에세이 #북하우스 #인디캣 #샐러드에오일듬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