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후반생 - 새로운 도약을 위한 인생 화두
정진홍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남자의 후반생>은 남자를 위한 책이 아님을 전하고 싶습니다. 젠더 갈등은 담기지 않았습니다. 그냥 '떠밀리는 삶'을 살아야 했던, 또는 살고 있는 누군가에게 전해줄 용기와 격려를 실었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이력서가 성공으로 도배되길 원한다. p106

우리는 성공을 사랑합니다. 성공, 그것은 좋은 것입니다. 가치와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길이며, "제대로 된 삶이었다." 자부하는 증거입니다. 그렇게 '성공은 행복'이라는 공식이 만들어졌고, 성공 열차를 찾아 오르는 것이 목표가 되었습니다.

후회가 꿈을 대신하는 순간부터 우리는 늙기 시작한다. p180

목적지가 불분명한 열차는 주행만이 목적입니다. 열차의 안전과 속도가 우선이지요. <남자의 후반생>은 열차에 오른 우리에게 삶의 목적지를 상기시켜줍니다. 성공을 좇다 목적을 잊은 우리에게 후회 없는 삶을 권하며 인생의 후반전은 그것을 깨닫는 순간부터 시작된다는 걸 전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어떤 각오보다 위대한 것은 감사다. p256

우리가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그게 우리의 잘못일까요? 가족을 지키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제 몫을 한다는 것은 제법 훌륭한 일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거쳐야만 자신의 꿈이 보이는 거라고 믿습니다. 삶의 전쟁 속에 살아남을 수 있었던 희망과 기술이 나의 꿈, 나의 장점이니까요.

리딩 멘토, 정진홍 작가는 40대에 썼던 칼럼을 기반으로 <남자의 후반생>을 완성하였습니다. 인문학으로 인생의 '진짜 무대'를 권하며 60대인 자신과 독자를 위한 글을 실었습니다. 삶의 질주가 거칠어질 때, 한번 쯤 읽어야 할  <남자의 후반생>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남자의후반생 #정진홍 #단디클 #단디크자 #단단히크자_단디클 #사람과책의연결_단디클 #단디책방 #단디글빵 #단디클_휴책방 #문학동네 #vlog샐러드에오일듬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