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분에 건축! - 인간의 건축에 영감을 준 동식물 이야기 지식곰곰 13
크리스티안 도리언 지음, 윤예지 그림, 박규리 옮김 / 책읽는곰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 분야에서는 동식물의 생태에서 많은 영감을 얻어 왔다. 특히 지금처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은 때에는 더더욱 동식물로부터 배울 것이 많을 것이다. 그럼 그 동안 우리는 동식물의 삶을 통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었는지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우리 살을 어떻게 바꾸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지식을 덕분에 건축에서 찾을 수 있다.


 덕분에 건축에서는 동식물로부터 받은 영감을 건축, 재료, 형태, 에너지, 물의 5가지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꿀벌의 육각구조의 건물이나 비버의 댐 만들기 같은 이야기부터 산호초를 통해서 시멘트 공법을 알게 된 것이라든지, 진주담치로부터 친환경 접착제를 얻은 이야기 같은 신기한 이야기를 33가지나 담고 있다.

 

 특히 기억에 남은 이야기는 우리가 자주 보는 달팽이의 집은 나선형 구조로 되어 있는데 굴곡이 있어서 햇빛을 반사시키고, 입구가 좁아 열기를 막아주며 나선형 구조를 통해 내부의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에어컨 없이도 시원한 집을 짓는데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고 한다.


 또 마지막에 시상식이라는 챕터에서는 앞 부분에서 인간에게 영감을 준 동식물들에게 최고 재활용상이나, 최고 팀워크상, 최고 조명상 등 다양한 상을 준다면 누구에게 주면 좋을지 묻어보면서 책의 내용을 한번 더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참 기발하다. 


 건축분야에서 동식물로부터 받은 영감을 통해 우리 삶이 어떻게 변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킬지를 알아보고 고민하게 만드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해 볼 수 있어서 참 활용도가 높을 것 같다. 동물, 건축, 창의성 등에 관심이 높은 초등학생들에게 권하고 싶은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