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만 구할 수 있다면
린다 수 박 지음, 로버트 세-헹 그림, 황유원 옮김 / 웅진주니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갑자기 집에 불이나 당신이 가진 것 중에서 하나만 들고 나올 수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가지고 나오겠습니까?" 이 하나의 질문이 하나의 수업이 되고 하나의 이야기가 되어 우리에게 다가온다. <하나만 구할 수 있다면>을 통해서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불이난 집에서 하나만 가지고 나올 수 있는 상황에서 아이들은 제각각 다른 답을 이야기 한다. 자신이 아끼는 그림이 그려진 스케치북을 챙겨오겠다는 아이, 어릴 적부터 좋아해온 만화책을 챙기겠다는 아이, 이제는 만날 수 없는 반려동물의 목줄을 챙기겠다는 아이 등등 아이들의 다른 답들 속에서 다양성에 대하여 배우게 된다. 내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와 다른 사람들이 선택하는 가치는 다를 수 있다. 그리고 그 다름 속에는 공감할만한 의미들이 담겨있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책을 읽는 아이의 생각이 한뼘 더 자라게 될 것 같다.

 나와 다른 답과 그에 대한 이유들을 살펴보며 그 동안 내가 가지지 못했던 다양한 사고방식이 있으며 그 속에는 나에 도움이 될만한 새로운 사고방식들이 있음을 알게 된다. 다음에는 저런 식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의미 있겠어, 내가 저런 부분을 생각하지 못했구나 하며 배움과 반성을 통해 더 나은 사고의 방식을 얻을 있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넘기지 말고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사고방식을 분석해 본다던지, 아니면 비슷한 유형의 질문을 던지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을 할 지 예상하게 해 본다던지, 자신이 선택한 물건과 그 이유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의 생각의 깊이를 키워주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