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지도 위 세계사 100 어린이 미래 교양 시리즈 8
정일웅.이희경 지음 / 이케이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지도를 중심으로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다. 책의 맨 앞 부분에서는 역사란 무엇인가? 같은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변과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도 설명했다.

인류의 조상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유인원에서 진화하지 않았다는

꽤 중요한 사실도 알려준다. 호모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의 경쟁에서

힘도 세고 머리도 좋았던 네안데르탈인이 멸종한 이유를,

언어능력이 부족하고 사회를 형성하지 못해서 였단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사람에게 언어능력과 단합의 힘이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대륙의 탄생이나 생명의기원인 바다 그리고 기후와 날씨까지 설명했다.

저자는 이 책 한권에서 무려 80 개 나라를 다루고 있다.일단 여러 대륙으로

나눈 후, 다시 세분하였다. 그러면서 영토가 크고 인구가 많은 나라만

소개한 것이 아니다. 지도에도 나오지 않는 유럽의 작은 나라들과

중앙아메리카의 작은 나라들도 소개했다.

소개한 나라들의 역사와 문화, 현재의 생활등을 간단히 소개했는데,

주로 그 나라의 잘 알려진 점에 포인트를 맞췄다. 예를 들면

중국의 경우 발표한 인구보다 실제 인구가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했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가장 화려한 도시 '장안' 에서< 장안의 화제> 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했다. 벼를 삼모작까지 할 수 있는 베트남에서

월남쌈 요리가 유명한게 우연이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중앙아메리카의 작은 나라,온두라스는 바나나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나라인데 중앙 아메리카에서도 가난한 나라로 꼽힌단다.

한편 지도에도 나오지않는 유럽의 작은 나라중 하나인 리히텐 슈타인은

알프스산맥 한가운데 있는 인구 4만명의 작은 나라인데, 현미경을

비롯해 광학기술이 발전해 1인당 국민소득이 9만달러가 넘는 세계적으로

잘사는 나라라고 했다. 두 나라를 비교해 보아도 장차 우리나라의 갈 길은

정해져 있는듯 하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유유니 사막이나 사하라 사막도 소개했고

유명한 호수인 뉴질랜드의 타우포 호수,아티틀란 호수 등이

소개 됐는데 평소 호숫가 산책을 좋아하는 나는 무척 가보고 싶다.

​전에 크로아티아를 소개한 여행책을 읽고 크로아티아 여행을 가고

싶었는데, 이 책을 보니 중앙아메리카의 작은 나라들로 여행가고 싶다.

볼리비아의 슈크레는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록되었단다.

한권의 책으로 세계 여러나라를 돌아보며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며

우리나라와 비교도 해보았다. 대체로 우리나라는 열심히 일하고

잘사는 나라에 속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어린 자녀에게

선물하기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