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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숨에 호감형 인간이 되는 매너의 기술
김모란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웬지 끌리는 사람은 매너부터 다르다.> 띠지에 써 있는 문장이다. 이 문장을
본 순간, '끌리는...'을 어디서 봤더라 하는 생각이 났다. 금방 생각이 났는데,
오래 전에 읽은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라는 책의 제목이었다.
'그렇구나.끌리는 사람의 1%는 매너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한항공 객실승무원으로 16년을 근무한 저자는 현재는 대학에서 항공서비스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저자는 국제 매너와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관한 특강을 다수
진행하면서 호감형이 되는 대화, 스킬, 행동요령에 대해 강의 하고 있다.
이책의 내용은 서비스직 근무자 뿐 아니라,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매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나도 이책에서 처음으로 명함을 주고받는 올바른 예의를 알게 되었다.
명함은 반드시 서서 주고 받아야 한단다. 또한 명함에 낙서하는 것은 상대방 얼굴에
낙서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하지만 상대방이 보지않는 곳에서 메모하는것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단다.
저자가 승무원으로 근무할 당시, 손님들이 기내면세점에서 선물을 고르는 얘기를
했는데, 나도 저자와 동감이었다.결혼생활이 20년은 된듯한 사람이 부인이 귀를
뚫었는지 안 뚫었는지 모른다니....역시 매너는 작은 관심에서 출발하는게 맞다.
<관심과 참견 사이>라는 소제목에서 저자는 상대에 대한 과도한 사적 관심이 때로는
상대방을 불편하게 하는 참견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말아야 한다고 했다.
요즘은 삶을 공유하며 살던 이전 세대와는 다른 시대라면서.
책의 끝부분 <좋은 첫인상도 스펙이다> 라는 소제목이 있다.저자는 이왕이면
매너있는 모습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했다.내 진가를 있는 그대로
보이고 싶으면 첫인상에도 신경써야 한다면서.태도와 마음의 문제라고 했다.
나의 격을 높이는 방법이 바로 매너를 갖추는 것. 알고 있었는데 책을 읽은 것은
제대로 알고 싶어서다. 역시 상대에 대한 작은 관심과 배려가 매너의 기본이다.
좀 더 나은 내일을 꿈꾸며, 한편으로 자신의 매너를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