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주식으로 만드는 두 번째 월급통장
최만수.선한결.맹진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주변에서 투자얘기가 나오면 어김없이 무슨 종목을 사야하는지에 대한 토론이 벌어진다. 무슨 호재가 있느니, 앞으로 유망하다느니 등 다양한 이유를 들어 듣도 보지도 못한 종목명이 나온다. 저자들은 증권부 기자 출신들로 다양한 투자고수들과 뉴스들을 접할 기회가 일반인들보다는 많을 것이다 . 하지만 그들이 내린 결론은 "돈을 쉽게 벌수 있는 방법은 없다"이다. 또한 스마트머니라고 불리는 월스트리트의 기관과 거대세력들에 맞서 개인들이 더 돈을 벌기란 쉽지 않은 게임이다.
개인이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자산에 장기적으로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투자해야 하는데 우리가 믿고 맡길만한 좋은 자산으로 미국주식만한게 없다. 버핏을 비롯한 수많은 투자 구루들이 얘기했던 미국S&P500은 수많은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꾸준하게 우상향중이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돈이 모이는 곳이면서 앞으로도 계속 승리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이 바로 미국이다. 또한 현재 전세계 주식시장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곳이 미국이며 기축통화국의 이점 역시 엄청난 메리트를 가진다. 이렇듯 우리는 앞으로 통화분산 차원에서도 달러자산인 미국주식을 투자해야하는데 과거와 다르게 너무나 간편하게 미국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앞으로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할 이유들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알아보면서 요즘 핫한 분야인 AI뿐만 아니라 바이오, 우주항공 등 다양한 미래 산업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ETF들을 살펴보면서 실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연금 백만장자가 많은 미국은 대부분의 자산이 미국주식시장에 투자되어 있다. 반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부동산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앞으로 우리도 금융자산, 특히 연금계좌를 잘 운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연금계좌에서 활용할만한 다양한 ETF들도 소개하면서 어떤 상품에 투자할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