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퍼펙트 바이블 - 원리와 철학으로 정복하는 비트코인의 모든 것
비제이 셀밤 지음, 장영재 옮김, 알렉스 글래드스타인 서문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트코인이 첫등장한지 벌써 10년이 훌쩍 넘어간다. 내가 처음 비트코인에 대해 인지했던 것은 엄청난 변동성으로 소위 벼락부자들이 생겨나고, 또 한편에서는 과도한 빚으로 투자실패를 한 사람들이 존재하면서 뉴스에서 크게 다뤘을 때이다. 그 땐 그저 위험한 투기상품으로 치부하면서 관심이 전혀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비트코인은 어느새 '디지털 금'과 같은 위상을 얻었고, 자산배분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규모까지 성장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해서 투기 수단으로만 바라보고 있고 많은 편견과 오해를 가지고 있다. 위대한 투자자였던 찰리 멍거와 버핏마저도 비트코인에 대해 쓸모없다라고 표현하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도 했다. 하지만 점점 비트코인은 투자 자산으로서의 가치 뿐만 아니라 현재 통용되는 화폐체제에 대해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기술적으로 이해가 힘들어서 접근하기가 힘든 많은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은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 장벽을 낮출 수 있는 입문서이다. 비트코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개념인 채굴, 블록체인 등에 대한 개념들도 비전공자인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되어 있다.

꼭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비트코인이 가지는 의미와 앞으로 화폐 통화체계가 어떤 모습으로 변모할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아르헨티나, 짐바브웨, 튀르키예 등 자국의 화폐체계가 붕괴되는 모습을 보면서 중립적이며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디지털 화폐의 등장을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다. 어쩌면 비트코인은 이러한 사람들의 갈망을 충족시켜줄 잠재력이 충분한 화폐이다.

이 책을 통해 비트코인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면서 기술, 경제, 정치,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었다. 비트코인이 궁금한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충분히 그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