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모멘텀 투자 실전 매매법
이가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주식 공부를 하게 되면 시작은 어떨지 몰라도 한번쯤 '가치투자'라는 개념을 접하게 된다. 특히 세계적으로 큰 부를 일군 워런버핏도 가치투자를 해야 한다고 한다. 가치투자는 일반적으로 가치대비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는 주식을 매수하고 그 가치를 상회할때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IMF를 겪으면서 우리나라는 저PER주, 저PBR주 등 가치대비 저렴한 주식에 대한 수익률이 높으면서 한동안 이러한 투자방식이 유행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치투자 펀드역시 높은 수익을 거두면서 성공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펀드들의 수익률이 코스피지수보다도 못하고 특히 미국시장과 수익률차이가 점점 벌어지면서 '국장탈출은 지능순'이라는 자조섞인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많은 이들이 국내 주식시장을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표현과 함께 선진국 시장대비 낮은 주주환원률, 대주주들의 모럴해저드 등 많은 문제점들을 이유로 점점 해외시장으로 투자자들이 빠져나갔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국내시장에서 성과를 거둘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며 특히 국내시장은 아직 매도차익이 비과세이므로 이러한 매력으로 아직 국내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이들도 많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저평가된 주식을 buy&hold하는 소극적인 투자방법을 넘어서 새로운 정보를 통해서 공격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모멘텀 투자'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투자 방식은 역시 많은 공부와 함께 경험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모멘텀 투자란 어떠한 재료(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들)로 인해 상승 추세에 있는 주식을 매수하여 그 재료로 인한 상승 여력을 좇아가는 투자를 말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쏠림 성향이 강한 시장에서는 이러한 모멘텀 투자가 빛을 볼 가능성이 크다. 책에서도 설명한 여러가지 모멘텀 투자 사례들을 보면서 나도 새로운 모멘텀을 찾아서 투자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