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그램 독서법 - 하루 10분 가볍게 시작하는 독서 루틴 만들기
박세영 지음 / 프롬북스 / 2025년 4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새해에 가장 습관으로 자리잡고 싶은 항목에 항상 독서는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그만큼 사람들은 독서가 좋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평소 책을 잘 읽지 않은 사람에게 매일 책을 읽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은 들지만 막상 현실을 들여다보면 책 읽는 시간을 내기가 녹록지 않다. 이 책에서는 제목 1그램 독서법처럼 가볍고 쉽게 독서를 시작하는 저자의 노하우들이 담겨있다. 저자는 평범한 초등학교 교사이자 도서 크리에이터로 활동중이지만 어렸을 땐 책과는 거리가 멀었다고 한다. 평범한 성인이 아버지의 병실에서 우연한 기회에 책을 읽으면서 독서의 세계에 빠져들게 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독서가 어떻게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올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설명해준다. 독서 루틴을 만드는 습관, 시스템, 기록 노하우 등 크게 3가지 방법을 독자들에게 제안하고 있다.
독서 루틴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호하게 행동지침을 정하기 보다는 정확하게 '어떻게' 읽을지 정한다. 예를 들면 매일 자기 10분전 앉아서 책 한장을 읽고 잔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의 2장에서는 습관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저자가 뇌과학과 관련된 책의 내용들을 토대로 다섯가지 법칙들을 설명하고 있다. 습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반복만큼 좋은 것은 없기에, 꾸준히 조금씩 읽다보면 독서 습관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기록을 통해 나만의 독서를 완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나온다.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남을 위해서가 아닌 오로지 나를 기록하는 데 집중하는 부분이었다. 이렇게 내 생각들을 기록하고 쌓이다보면 이것들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들도 보일 수 있다.
독서를 하고 싶지만 시간이 잘나지 않고 실행이 잘 안되는 독자들에게 이 책에 나오는 독서 루틴 만드는 방법들이 도움이 될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