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벌의 정석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
마틴 기발라 지음, 김노경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운동,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생각해 본 상상이 있다. 아무것도 안해도 그냥 알약하나만 먹으면 살이 쭉쭉 빠지는 마법의 알약이 없을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식단관리와 함께 운동을 해야 하는데, 매일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다. 운동을 하려고 하면 꼭 핑계거리가 늘어난다. 특히 유산소는 최소 30분이상은 해야 지방이 연소되면서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이 정도의 시간을 매일 투입하기란 보통 의지로는 쉽지가 않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마법의 '운동 알약'과 같은 방법이 있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바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다. 인터벌 트레이닝이라는 것은 고강도의 운동과 중간 중간 회복 시간을 결합한 것으로 완전 휴식보다는 운동 강도를 낮추면서 지속하는 것이다. 인터벌 트레이닝은 달리기 뿐만 아니라 수영, 자전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는데, 일정한 강도로 시간만 늘리는 것보다 운동강도를 바꾸면서 실행하게 되면 엄청난 시간 단축의 효과가 있다. 심지어 10분 미만의 시간으로도 놀라운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 그 강도가 높을수록 운동해야 하는 시간이 줄어든다고 한다.
과연 이렇게 적은 시간으로도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 책에서는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적인 근거까지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고 효과적인 운동법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시간이 없고 어디서든 할 수 있는 버피를 최고의 운동으로 꼽고 있다. 버피는 근육과 지구력을 동시에 키우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영양법, 살을 빼는 효과적인 방법 등 운동 외에도 다양한 꿀팁들이 담겨있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