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위기 주식회사 대한민국
이현훈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부정적인 전망들이 쏟아지고 있다. 선진국형으로 가는 단계라고 하지만 신생아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고, 인구구조는 점점 노인화되고 있으며, 성장률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이대로라면 우리나라도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을 쫓아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트럼프의 관세전쟁이 불러 일으킬 세계경제 상황마저 급변하는 모습으로 이 상황을 우리나라가 감당할 체력이 될지 의문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마치 당뇨합병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아직 쓰러지지 않아서 괜찮다고 진통제 처방을 받는 모습에 비유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가지 뉴노멀을 마주한 현재 모습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이어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대공황의 발생가능성에 대한 시나리오를 설명한다.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의 문제점들을 살펴본 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을 위한 긴급처방전들을 제시하면서 마무리된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으로 디지털사회, 노인사회, 양극화사회, 기후위기가 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모습들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함께 현재의 이러한 특징들을 여러가지 자료와 함께 핵심적으로 잘 압축해서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현재 미국이 강한 패권을 가지게 된 역사와 함께 그의 대항마로 떠오른 중국과의 관계 등도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다. 저자는 일단 중국은 절대 미국을 넘어설 수 없으며 오히려 과거 일본과 비슷한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중국과 미국의 이런 패권전쟁 속에서 우리나라는 가운데에 애매하게 끼어서 난처한 상황이다. 이 속에서 우리나라는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 할텐데 그에 따른 영향도 크게 받을 것이다.
3부에서 자세히 나오지만 우리나라는 안팎으로 현재 큰 위기 상황이다. 한마디로 조로증에 당뇨합병증까지 앓고 있는 환자상태인데, 저자는 이렇게 무너져가는 대한민국 속에서 그래도 희망을 찾는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출산, 부동산, 교육 이 세가지 키워드를 통해 우리나라의 체질개선을 위한 처방전을 내린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역경을 이겨내왔던 대한민국이 이번에도 잘 헤쳐나가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