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독서습관 - 삶의 지갑을 바꾸는 1장 독서, 한국출판평론상 평론 부문 우수상 ㅣ 글 비행학교 시리즈 7
정석헌 지음 / 씽크스마트 / 2024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요즘 사회에서는 재테크도 다양한 방법들이 넘쳐나고 기회도 많다. 주식, 부동산, 채권, 암호화폐 등 많은 자산군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공부를 하는사람들도 많다. '지식에 투자하는 것이 이윤이 가장 높다'라는 말을 남긴 벤저민 프랭클린 말처럼 우리는 종종 우리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 한 소녀는 투자를 하면 어디에 투자할지 종목을 딱 하나 정해달라고 버핏과 멍거에게 질문하는 장면이 있다. 그에 대한 버핏의 답변은 최고의 투자라면 단연코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답한다. 그만큼 우리 자신을 성장시키고 우리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라고 할 수 있다. 그 방법 중에서도 독서는 가장 가성비 좋은 재테크 수단일 것이다. 고작 치킨한마리도 사먹을 돈으로도 우리는 최고의 석학부터 현자들의 인생 노하우가 집대성한 책들을 자유롭게 사서 볼 수 있다. 또한 독서는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 리스크가 거의 없는 투자라고 할 수 있다.
독서가 이렇게 좋은 투자라는 것을 알지만 현대인들의 독서시간 실태 조사를 하면 대부분이 거의 독서를 하지 않는다.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매체들이 우리의 짜투리 시간을 점령하는 요즘 독서가 설 곳이 점점 없어지고 있다. 따라서 독서는 시간이 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따로 시간을 내서 해야 한다. 우리는 복리개념을 보통 돈에 많이 이용하지만 복리는 좋은 습관, 그리고 뇌의 활동도 복리효과가 존재한다.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게 되면 다양한 판단 근거들이 쌓이고 이것이 서로 영향을 주며 복리효과를 보인다.
독서를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없다. 하루의 1% 15분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한다면 그것이 습관이 되고 우리의 행동과 생각을 바꿀 수 있다. 저자가 말한 독서의 습관화를 위한 방법들도 실천해보고, 이를 통해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