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세금 이야기
신승근 외 지음, 이영욱 외 그림, 오은강 게임 / 삼일인포마인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유명한 격언 '이 세상에서 죽음과 세금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에서 알 수 있듯이 죽음과 같이 비유를 하면서 세금이 정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금은 확실한 근거에 의해 책정되서 한 나라의 국민이라면 납세의 의무를 피할 수 없다. 학창시절에는 세금과 관련해서 특별히 배운 적이 없었던 것같다. 국민의 4대 의무 속에 포함된 '납세의 의무' 이 한 문장을 배운 것이 전부였던 만큼 나 역시 세금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갖고 살지 않았다. 하지만 돈을 벌고 경제 활동을 하면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짐을 느낀다. 특히 버는 돈이 많을수록 점점 내는 세금은 많아지고 정말 아깝다는 생각도 들었다. 미리 어렸을 때부터 세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또 그와 관련된 지식을 갖춘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세금에 대해서 잘 알아볼 수 있을 것같다. 세금을 단순히 우리가 번 돈을 뜯어가는 것이 아닌 세금이 어떻게 모이고, 또 이렇게 모인 세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에 대해서 만화와 그림을 통해 아이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아이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같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세금 상식들이 담겨있어서 아이와 같이 나 역시 공부가 된 것 같다.

세금교육이야말로 진정한 경제 교육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태어난 이후로 절대 세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이다. 이 책에 나오는 세금의 기초, 원리, 종류, 쓰임새 등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어렸을 때부터 익힌다면 자신의 재산을 올바르게 지킴은 물론 지혜로운 경제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 성인이 되었을 때 올바른 납세자로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