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최성락의 돈의 심리
최성락 지음 / 월요일의꿈 / 2024년 10월
평점 :
돈은 사람의 마음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래서 전에는 간과되거나 없었던 이와 관련된 학문들도 최근 많이 생기고 발전하는 추세다. 노벨경제학상에서 행동경제학과 관련된 연구를 통해 수상을 하는 등 최근들어 특히 더 경제와 심리를 같이 연구하는 학문이 늘어나고 있다. 행동경제학, 심리학, 투자론, 사회계급론 등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연관이 안된 곳이 없을 정도로 방대해지고 있다. 이 책 역시 다양한 심리 실험을 인용하여 돈과 연관된 사람의 마음을 알아보고 있다. '돈'이 과연 무엇이며 행복과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 혹은 부자들은 보통사람들과 어떻게 다른지, 투자에 심리는 어떻게 반영되는지 등 전반적으로 돈과 심리에 관해 알아볼 수 있다.
우리는 로또 당첨자들의 안좋은 결론에 대해 익히 알고 있다. 큰 돈을 다룰만한 그릇이 안된다면 갑자기 얻은 큰 돈은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 돈에 얽매이지 않고 돈을 잘 이용하고 누리기 위해서는 돈에 관한 지식을 많이 쌓고 그에 대한 마인드셋을 미리미리 갖춰야 한다.
저자도 밝혔듯이 돈에 대한 유일무이한 명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돈에 대한 여러방면의 다양한 지식들을 가지 뻗어 나가듯이 계속 늘리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이 책의 내용 중 인상깊었던 부분은 돈이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한 성과를 높여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실험내용이다. 나는 당연하게도 돈은 최고의 보상이라고 생각하면서 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물론 돈은 단기적으로는 매우 효과적이었으나 점점 재미를 떨어뜨리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노는 일, 예술활동 등은 돈이 열심히 하는데 방해가 될 수는 있지만 하기 싫어하는 일을 열심히 하는데는 효과가 있었다. 이외에도 돈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 실험을 통해 우리 생활에 직접 적용해 볼 만한 내용들도 많았다. 돈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통해 돈을 보다 현명하게 잘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