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존근육 3가지만 키워라 - 평생 걷고 뛰고 싶다면
이상모 지음 / 전나무숲 / 2024년 10월
평점 :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좋아했는데 그 중 특히 공으로 하는 운동을 좋아했다. 성인이 된 이후 다양한 운동을 했지만 유독 싫어하는 것이 헬스였다. 무거운걸 낑낑 대면서 드는게 지루하고 힘들고 재미도 없어서 따로 웨이트 트레이닝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평생 건강을 위해서 근력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짧은 시간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운동법을 찾아 고민하던 중 찾은 것이 '케틀벨 운동'이다. 케틀벨 운동은 근력뿐 아니라 심폐 기능까지 키우는 운동이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100세 시대에 건강하게 걷고 뛰려면 일찍 시작할수록 좋으나 늦어도 50대부터는 꾸준하게 운동을 해야한다. 나이가 들면 점점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적정 근육량을 유지하지 못하고 감소하게 되면 질병으로도 이어지게 되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이 책의 제목처럼 그렇다면 생존 근육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 물론 전신 근육이 다 중요하지만 그 중 3가지가 움직임에 있어서 중요한 근육이다. 엉덩이 근육과 다리 근육, 등 근육, 어깨 근육이 바로 그것이다.
앉고 일어서기, 꼿꼿하게 자세 유지, 올리고 밀고 당기기 이 동작을 위해서는 바로 이 3가지 근육을 키워야 한다. 이 3가지를 키우기 위해 케틀벨을 활용한 운동법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케틀벨 스윙을 통해 엉덩이 근육과 다리 대퇴사두근을 강화할 수 있다. 본인에게 적합한 중량과 횟수로 점진적으로 늘려가면 된다. 케틀벨 푸시를 통해서 삼각근을 비롯한 팔 또한 강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케틀벨 로우 운동을 통해서 광배근을 강화할 수 있는데 책에서는 정확한 부위와 함께 운동방법을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어 초보자들도 무리없이 따라할 수 있다.
이 3가지 운동을 메인으로 영양을 함께 보충해준다면 책 제목처럼 평생 걷고 뛰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