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머슨이 바라본 세상 ㅣ 세계적인 명사들이 바라본 세상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석필 편역 / 창해 / 2024년 9월
평점 :
에머슨의 명언이 담긴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위로가 되고 삶의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는데 이 책에서는 2부에 그가 남긴 명언을 만날 수 있고 이를 통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2부는 자기신뢰에 대한 것,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것, 성공을 위한 메세지, 가치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행동들, 인간관계, 그리고 인간의 내면적 성찰에 도움이 되는 메세지로 나누어져 있다. 2부에서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들은 에머슨이 남긴 에세이에 근간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더불어 그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관에 영향을 주었던 삶의 배경에 대해서는 1부에서 다루고 있다.
나는 2부의 내용을 간단하게 절편처럼 나누어 명언으로 담은 책을 앞서 읽어봤기에 이 책의 1부를 읽음으로써 에머슨이 왜 우리에게 이런 메세지를 던졌는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개인주의와 비판적 사고의 옹호자이자 당대의 종교적, 사회적 신념에서 벗어나려 했는데, 이는 그가 수동적인 사람이 아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그의 에세이 시인에서 비판과 조롱을 받아도 포기하지말고 계속 나가라고 말하는데, 이는 그의 능동적인 자세가 잘 나타나는 대목이다. 또한 '보상'에서는 뒤만 볼 수 있는 동물처럼 계속 뒤를 돌아보는 사람이 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한다. 이 또한 기존의 종교적,사회적 신념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고 안정을 추구하는 자세가 아닌 비판의 자세를 가지고 더 발전해 나가며 앞으로 나아가기를 이야기하면서 스스로 또한 그렇게 살아가리라는 다짐으로도 보인다.
에머슨은 지식의 중요성, 그리고 현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 순간 충실하게 살아야 함을 말한다.
"오늘이 최고의 날이다"라는 말은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한 문장으로 꼽을 수 있는 말이다. 걱정과 불안에 휩싸이면 하루를 정복할 수 없다는 말은 곧 우리에게 다가오지 않은 쓸데없는 걱정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는 말이다. 최선을 다해 하루를 살고 마음을 다해 하루를 마무리 할 수 있게 하는 말이라 더욱 가슴에 새기고 싶은 말이다.
이 책은 에머슨에 대해서 깊이있게 알게 하고, 그의 작품을 통하여 그가 바라본 세상의 관점을 우리에게 전해줌으로써 삶의 지혜를 얻게 해준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