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뇌과학 - 뇌과학과 심리학으로 부를 끌어당기는 6가지 비밀 ㅣ 부자의 나침반 5
우에하라 치카코 지음, 오정화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8월
평점 :
사람들은 누구나 경제적인 자유 혹은 돈으로부터 걱정없는 풍족한 삶을 원한다. 부자가 되는 방법, 돈을 모으는 방법, 투자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돈에 관해 공부도하고 더 나아가 유투브나 TV 등을 통해 전문가에게 금융지식을 배우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돈 문제는 돈에 대한 지식의 부족이나 잘못된 판단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수십년간의 금융교육을 하는 과정 속에서 심리학과 뇌과학에서 그 답을 찾았다.
우리가 돈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가지고 과소비를 하거나, 지나치게 절약하거나, 투자에 실패하거나 돈을 못 모으는 습관 등 대부분의 돈 문제의 원인은 사실 우리 마음 속에 있다. 우리가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명확히 알고 뇌에 박힌 잘못된 생각, 습관들을 바로잡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가족, 친구, 주변지인 등과 대화할 때 돈이 얽히면 다툼이 있거나 언쟁이 있었던 경험들은 사실 돈을 어떻게 생각하고 대하는지 잘 생각해봐야 한다. 돈과 감정은 별개의 문제같지만 사실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돈과 관련된 자신의 솔직한 감정들을 먼저 알고나면 잘못된 가치관을 다시 바로 잡을 수 있다. 보통 인간의 뇌는 90%가 6세전에 완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자녀가 부자가 되면 좋겠다면 어릴 때부터 자녀의 뇌가 돈을 긍정적으로 보게 만들도록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히 부모가 돈을 대하는 말, 행동에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왜냐하면 그 시기에 자녀들은 부모들의 말과 행동을 그대로 배우기 때문이다.
물론 어렸을 때부터 돈에 대한 교육이 잘 되면 좋겠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도 우리의 돈에 대한 가치관을 바꿀수 있다. 저자는 이를 '파이낸셜 테라피'라고 부르며 이 책에서는 다양한 파이낸셜 테라피의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자산관리도 직접 해볼수 있다.
돈을 잘 못 모으고, 무리한 투자 실패 경험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그 원인을 생각해보고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