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고 쓸모있는 화학 이야기
이광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예전과 달리 sns의 발달로 지식과 정보가 매우 빠르게 공유된다. 물론 그러한 이야기들은 유익한 정보도 많지만 잘못된 거짓정보들도 홍수처럼 쏟아진다. 특히 가족들의 건강과 직결된 먹고 마시는 것, 바르는것 등은 화합물이며 이는 화학과도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이책은 우리 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주제를 화학이라는 도구로 재미있게 소개해준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생각보다 화학으로 가득차있으며 이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가짜정보에 혼란스럽지 않게 보다 여유롭게 세상 현상들을 바라볼 수 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몸안, 뇌, 약과 식품, 뷰티와 다이어트 등 우리가 살면서 쉽게 접하는 주제들을 화학적으로 바라본다.

쉬운 내용도 있고 다소 전문적인 화학적 지식도 소개하고 있다. 인터넷에 떠도는 여러가지 정보들을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 굳이 순서대로 읽지 않는다하더라도 목차를 보며 관심있는 주제를 찾아서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것 같다.

몇년전부터 MSG는 몸에 좋지 않다는 루머가 돌면서 무조건 피해야할 식재료로 살고있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부정적 생각이 들었으나 MSG는 결국 합성조미료로 FDA에서도 먹어도 문제없는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MSG는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MSG를 쓸수밖에 없도록 하는 나쁜재료가 문제일수 있다. 감칠맛을 내는데 글루탐산이나MSG나 우리몸에서 작용은 다를 바가 없다. 이를 이용한 공포마케팅과 근거없는 괴담에 휘둘릴 필요도 없다.

이 책에는 이외에도 여러 다양한 생활속 유용한 정보들도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어서 지식적으로도 상당히 유용하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