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 인생의 선택을 도와주는 경제 상식 모음
셰종보 지음, 하은지 옮김 / 더페이지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알게 모르게 경제학과 많은 연관을 갖고 있다. 경제학은 우리가 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다소 딱딱해 보이고 어려운 경제학을 이 책에서는 예쁜 게 밥 먹여주는지, 행복을 돈으로 살 수 있는지 ,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등 사소하면서 흥미로운 여러 주제들 뿐만 아니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고 중요한 돈에 대한 상식과 투자의 기본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크게 3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번째 파트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학적 지식을 담고 있으며 두번째에서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경제지식, 마지막 파트에서는 돈을 버는 원리에 대해서 여러가지 투자지식 또한 담겨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가지고 싶은 돈으로 과연 행복을 살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은 많은 이들이 고민하고 생각해봤던 주제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의 개념과 함께 저자는 관련 연구를 종합하여 이런 결론을 내린다. '돈은 사람에게 행복을 가져가줄 수 있지만 , 돈이 더 많다고 해서 반드시 더 행복한 것은 아니다.' 돈이 우리를 더욱 행복하게 할 수 없는 이유는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과 사회비교의 법칙으로 설명이 된다. 행복은 결국 소비 습관에 달려 있다. 물건 대신 경험을 구매하는 것,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해 소비하는 것, 미래 걱정을 위해 쓰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 지나친 비교는 피하는 것 등을 통해서 우리는 돈으로 확실히 행복을 살 수 있고, 소비 습관이 그 핵심이다.

특히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투자에 임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주식시장의 메커니즘, 복리, 보험, 본인에게 맞는 투자 방향 등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 전반적으로 딱딱하고 어려운 이론적 설명이 아닌 저자의 실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쉬운 말로 풀어서 설명하고 있어 경제학 초보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을만한 책인 것 같다. 우리가 여러 선택지 중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특히 살아가는데 중요한 돈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같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