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심리학 - 당신은 얼마만큼의 돈을 다룰 수 있습니까?
새라 뉴컴 지음, 김정아 옮김 / 카시오페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에 대한 생각과 감정들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다. '돈'은 사는데 꼭 필요한 존재이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이기도 하다. 서점에만 가봐도 부자되는 방법, 돈을 굴리는 방법 등 재테크 및 경제 서적이 차고 넘쳐난다. 저자는 수학을 공부하고 회계도 공부했지만 결국 개인과 돈의 관계는 재무 수치와는 거의 상관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자라면서 갖게 되는 돈에 대한 개념과 관련 경험을 통해 저마다 돈에 대해서 다른 생각을 갖게 된다. 이 책에서는 '재무심리학'이라는 도구를 통해 우리 삶에서 돈이 차지하는 위치, 의미 등을 살펴본다.

우선 '돈'에 관한 우리의 핵심 신념을 알아보는데 , 결국 우리 자신에 대해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질문을 던져보며 알아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은 돈을 어떻게 대하셨는가?", "어릴 때 주변 사람들은 돈을 선으로 봤는가, 악으로 봤는가?", "당신 삶에서 돈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와 같은 질문을 통해 우리 스스로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볼 수 있다.

만약 돈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과 악감정이 있다면 우리는 그러한 핵심 신념들을 바꿀 수 있다. 물론 평생 살아오면서 갖게 된 핵심 신념을 바꾸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저자는 불가능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책의 2장에서는 사회심리학, 인지심리학 등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들을 통해서 편견을 갖지 않고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돈에 대한 추상적인 심리 상태를 바로 잡은 후 3장부터는 구체적인 돈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돈을 통제할 수 있고 감정에 휘둘리는 여러 소비 습관들을 바꿀 전략들을 구체화한다. 간단한 회계, 경제학적 지식들을 통해 우리는 재무 설계에 있어 중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특히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현금흐름, 자산, 소득의 원천 등 다양한 재무적 지식들을 설명해준다. 이러한 예시들을 참고하면서 독자들은 본인만의 개인경제, 재원평가표, 현금흐름표 등을 작성해보면서 스스로 재무설계를 해볼 수 있다.

이 책은 돈에 대해서 행동경제학, 인지 심리학 등을 통해 돈에 대한 그릇된 관념을 바꿀 수 있게 도와주면서 독자 본인만의 재무 설계를 통해 자신의 돈 그릇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