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문장들 - 1만 권의 책에서 찾아낸 변치 않는 삶의 해답
데구치 하루아키 지음, 장민주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서문에서 교양이란 우리 인생의 색채를 풍요롭게, 유쾌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교양은 책을 통해서, 또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보고 경험한 것에서 쌓이게 된다.

이 책은 저자가 만권의 책을 읽고 고전과 여러 명저들 속 명언들에 대해서 총 6가지의 주제를 중심으로 뽑아 쓴 책이다. 명언은 교양을 한마디로 정리한 것인데, 그 속의 진의와 함께 배경을 알고 이해한다면 더욱 그 깊이를 아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명언마다 각자 느끼는 바와 생각하는 바가 다르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명언들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전해져내려오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명언들을 통해 선조들의 인생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면 더 멀리 볼 수 있다."

뉴턴의 명언으로 알고 있는 이 말은 샤르트르 학파의 베르나르 드 샤르트르의 명언으로 과거의 현자들을 거인으로 비유하여 그들의 힘을 빌린다면 좀 더 멀리, 넓게 세상을 볼 수 있다. 현자들의 이러한 유산을 잘 활용한다면 인생을 사는데 보다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명언마다 어떤 이에게는 살면서 힘들고 어려울 때 그런 문제상황을 해결하는데 힌트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어느 한 길을 선택하고 종종 '아 그때 다른 길을 선택할걸' 이런 후회들을 정말 많이하면서 살아간다.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에서는 이런 대사가 나온다. "지나간 불행을 한탄하는 것은 새로운 불행을 불러들이는 지름길이다"

과거에 우리가 선택한 일에 대해서 후회를 해봤자 우리에게 돌아오는 것은 우울한 기분과 불행뿐이다. 아무리 후회를 해도 과거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기보다는 무슨 일이든 당장 실행하는 용기를 갖는 것이 더 낫다. 한가지 길을 선택했다면 뒤돌아보지 않고 가되, 다른 선택지가 미련이 남는다면 다시 도전하면 그만인 것이다. 오셀로의 이 대사를 통해 후회를 줄이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힘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살아가는데 인생에 대한 태도, 관계, 현명한 판단과 결정, 배움과 성장, 일 잘하는 법, 나를 지키는 힘 크게 6가지의 주제를 통해 다양한 고전과 현자들의 지혜를 소개한다. 또한 저자의 경험과 일화들이 같이 녹여져 있어 명언을 이해하는데 한층 더 수월할 것이다. 우리도 다양한 명언들을 통해 각자의 명언 사전에 추가한다면 인생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