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이 빨라지는 인도 베다 수학 - 기적의 계산법 어린이 인도 베다 수학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고선윤 옮김, 비바우 칸트 우파데아에 외 감수 / 바이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기존에 우리가 알고있던 계산법이 아닌 인도 베다 수학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통한 사칙연산 계산법을 만나볼 수 있다. 이 방법은 암산을 빠르게 하고 수에 대해 열린 사고를 갖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계적으로 푸는 수학이 아니기 때문에 수학에 대해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 되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규칙들을 통해 수학에 대한 신기하고도 신선한 매력을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통해 조금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숫자의 구조를 이해하고 수학실력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여러 숫자의 연산이 섞여 있는 경우, 순서대로 하는 것이 아닌 10 또는 100이 되는 조합을 찾아 빠르고 쉽게 계산하는 방법은 비교적 단순한 인도 베다수학에 속한다. 내가 가장 재미있게 봤던 부분은 마름모 곱셈법인데 이 방법은 두자리 이상의 수끼리 곱셈을 할 때 유용하다. 물론 각 수만큼의 선을 일일이 그려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은 있지만 이렇게도 계산이 된다는 사실이 매우 신기하게 느껴졌다. 또한 특정 수를 곱하거나 나눌 때 쉽게 계산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가령 11을 곱할 때는 곱셈을 따로 할 필요없이 이웃한 수를 순서대로 더하면 저절로 답이 나온다. 그리고 25를 곱할 때는 25가 100을 4로 나눈 수라는 점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풀 수 있다. 이러한 경우들은 자주 반복해서 연습하다보면 특정 수가 눈에 먼저 들어와 쉽게 계산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칙연산을 통한 다양한 인도 베다수학 방법을 만나볼 수 있는데, 그 밖에 제곱 계산과 연립방정식에 대한 것은 앞에서 배웠던 곱셈방법을 약간 응용해서 풀 수 있는 방법으로 이 책의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워가다보면 충분히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구단을 통상적으로 2단부터 9단까지 외우게 하지만 인도 베다수학에서는 그 이상의 구구단을 외운다고 들었다. 이 책에서도 19단까지의 구구단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구구단을 모두 외운다면 암산이 훨씬 더 빨라질 것 같다. 유튜브에서 인도 베다수학에 대한 짤막한 영상을 본 적이 있어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 있었는데, 이 책 한 권만으로도 충분히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베다수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사칙연산의 계산법을 다각도로 바라보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고 수학의 재미, 수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