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공부할 결심 - 금리와 인플레이션, 환율은 어떻게 당신의 부동산을 잠식하는가?
배문성 지음 / 어바웃어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최대한 저렴하게 사서 최대한 고점에서 팔기를 바란다. 그래서 현 경기가 어떠한지, 내가 지금 부동산을 살 때인지 팔 때인지에 대해서만 주목한다. 그러나 부동산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과 전체적인 흐름을 알지 못한다면 그것은 일회성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이 책은 부동산 시장의 방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공급, 금리, 유동성으로 나누어 거시경제와 더불어 분석하고 시장의 적절한 투자 타이밍에 대해서 과거를 되짚어보며 이야기한다.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무엇이 집값을 좌우하는지 이 책을 통해 근본적인 원리를 배운다면 끝없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캐치할 수 있고 기사의 함정이나 통계의 오류에도 속지 않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착공과 분양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향후 실질적인 물량을 예측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지, 매매가격지수가 실거래가와 괴리가 큰 이유, 실제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또다른 요인과 더불어 과거 부동산 정책이 시장에 초래한 결과 등을 다양한 지표를 통해 분석하고 사례를 들어 보여줌으로써 부동산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특히 현재 금리가 계속해서 오르고 부동산 시장 경기가 악화되는 것에 있어서 금리의 변동성이 주는 의미에 대해 다양한 논점을 들어 설명하고 있어 부동산 투자 뿐 아니라 시장경제를 넘어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다양한 지표나 그래프 등을 통해 분석하고 주식, 채권, 환율, 금리, 인플레이션 등과 연관지어 전체적인 경제흐름을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그 깊이가 대단하다는 생각 든다. 부동산 시장이라는 부분적인 것에 집중하기보다 거시경제 관점에서 숲을 볼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