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영양학 교과서 - 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의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인체 영양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장은정 옮김, 가와시마 유키코 외 감수 / 보누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매일 음식물을 섭취한다. 음식물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하고 그 영양소로 에너지를 생산해낸다. '영양'이란 이러한 일련의 흐름, 삶을 영위하기 위한 생체의 행위를 뜻한다.

이 책은 음식물이 사람의 입에서 몸속으로 들어가 어떻게 흡수가 되는지, 몸속에서 에너지가 어떻게 생겨나는지, 각 영양소의 대사, 대표적인 영양소들의 작용과 특징들, 더 나아가 영양과 질병의 관계등을 표와 일러스트를 통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설명만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그림을 통해 이해를 돕고 있으나 아예 배경지식이 없는 독자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음식물을 입을 통해 섭취를 하면서 소화.흡수 과정을 통해 대사를 거쳐 배설까지 일련의 과정을 거쳐'영양'이라는 행위가 이루어 진다. 말이 영양이지 사실 생명을 지탱하고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과정들이다. 하지만 영양학적으로 특정 영양소의 결핍이나 과잉을 통해 병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와 섭취량 등은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의 소화기 계통은 소화관과 간, 쓸개, 이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소화관은 입부터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를 거쳐 항문까지 하나로 이어져있다. 각 파트별로 간, 이자, 쓸개, 작은창자, 큰창자 등 위치별로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떤 작용을 하는지 그림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의 소화와 흡수 작용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다.

또한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C 등 다양한 비타민과 K,Ca, Mg, P, Fe, I, Cu 등 우리가 살아가는데 다양하게 섭취하는 미네랄들도 하나하나 그 생리적 기능과 필요 섭취량, 결핍증과 과잉증 등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제목 인체 영양학 교과서답게 일반인들에게 우리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에 대한 깔끔한 정리와 이와 관련된 질병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 충분히 '도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