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기초 - 주식부터 채권, 환율까지 EBS CLASS ⓔ
이관휘 지음 / EBS BOOKS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 뿐 아니라 어떤 분야든 그 분야에 대해 공부할 때 개론서, 기초가 정말 중요하다. 파편적 지식을 단순히 익히는 것은 모래 위의 성처럼 단단하게 쌓아올릴 수 없다. 특히 투자는 자산을 키우는데 있어 일회성이 아닌 꾸준히 평생해야 하는데 기초가 단단하지 않으면 오래 지속하기가 쉽지 않다. 마치 건물공사를 하면서 지반공사를 튼튼히 하지 않는 것과 같다.

이 책은 제목처럼 투자를 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필수적인 개념들을 잘 설명해주는 책이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고민했던 집중투자와 분산투자, 가치주와 성장주, 효율적 시장이론까지 투자를 한다면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이 담겨있다. 주식 뿐아니라 채권 환율개념까지 적은 분량임에도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다루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주제인 '수익률'은 위험에 대한 보상이다. 위험에 대한 개념이 없이 그저 높은 수익률만 쫓다가 큰 폭의 하락으로 시장에서 결국 퇴출되는 사례도 많다. 본인의 상황과 성향을 충분히 고려해서 위험대비 수익률에 대해 생각을 하며 투자를 해야 한다. 누가 몇백프로의 수익을 냈다더라처럼 많은 이들이 수익률에만 집중하지만 그에 따른 위험분석이 꼭 필요하다. 수익률은 기대수익률, 할인율, 자본비용 등 다양하게 변형하여 적용이 가능한데 이를 통해 다양한 경제용어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최근 거대기업들의 독점이슈와 함께 핫한 키워드인 ESG에 대한 개념도 알아볼 수 있다. 결국 이러한 흐름들은 모두 '기업의 주인은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사항들이다. 투자 환경이 점점 변화하면서 투자자입장에서는 이러한 변화들도 유심히 지켜봐야한다.

이 책은 책 제목 '투자의 기초'답게 투자를 함에 있어 꼭 필요한 지식들과 함께 최근의 경제 흐름과 주주자본주의까지 적은 분량이지만 투자를 시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개론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