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기업의 탄생 - 세계 최고의 상품·서비스·기업에게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전략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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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예전에 나에게도 영감을 주었던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모델이 소개되었던 책 <비즈니스모델의 탄생>의 4번째 시리즈물이다. 전작에서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혁신, 제품과 서비스 등을 도식화하여 전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고찰과 조직의 지속적인 이익과 가치창출에 주안점을 뒀다면 이번 책에서는 그러한 핵심 아이디어들을 통해 현재 글로벌 세계최고의 기업들을 적용해서 살펴보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쟁우위를 지속하면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지 실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고위리더, 혁신리더 및 혁신팀, 기업가 3부류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데, 각각의 지위에 맞게 다른 툴을 통해 기업을 바라본다.

비즈니스 리더는 조직의 활기와 성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조건들을 정립해야 하는데 포트폴리오맵, 관리, 혁신문화, 리더를 위한 평가질문을 통해 비즈니스의 어떤 부분이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파악해볼 수 있다.

혁신 리더 및 혁심팀은 패턴모음, 포트폴리오맵, 관리, 혁신문화의 툴을 통해 조직의 성장과 개선 아이디어가 가진 리스크를 줄이는데 기여한다.또한 비즈니스 모델에 어떻게 혁신의 기회를 반영할지 파악해야 한다.

기업가에게 유일한 목표는 아이디어에 따르는 리스크를 줄이고 아이디어를 실제 비즈니스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탐험 맵, 테스트와 혁신지표, 패턴모음, 기업가 리더십 및 팀 등의 툴을 활용하고 있다.

이번작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의 개선과 리스크 관리 등 최강 기업들이 꾸준히 만들어가는 비즈니스를 도식화하여 독자들도 직접 적용해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다.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맵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인 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실제 기업의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기업의 조직을 디자인하고 혁신 실행을 위한 전략적인 문화 맵도 보여주고 있어서 실제 기업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이 책은 스트래티저 (Strategyzer) 시리즈의 최종본으로써 앞에서 보여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가치제안 캔버스 등 비즈니스에 실제 유용한 전략적 도구들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화해보고 실습할 수 있어서 직장인, 투자자, 경영자 등 모두에게 실용가치가 높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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