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배당 투자로 한 달에 두 번 월급 받는다 - 하루 30분 투자로 세상에서 가장 확실한 수익을 얻는 법
곽병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주식투자 방법에는 다양한 투자 전략이 있는데, 그 중 배당투자 전략은 오랜기간 검증이 되었고, 또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투자전략 중 하나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환경에서 최근 성장주에 대한 관심이 높고, 반면 배당주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럴 때가 오히려 배당주에 투자하기가 좋은 시기일 수도 있다.
이 책은 배당투자에 대한 기본개념과 함께 전통배당주뿐 아니라, 우선주, 리츠, 배당ETF, 배당주펀드 등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면서 소개를 해준다. 또한 배당투자에 있어서 고려해야 될 사항을 배당진단키트라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체크해볼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에서는 배당 투자의 옥석을 가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1. 배당정책의 지속성
2. 배당수익률
3. 배당원천인 이익잉여금&당기순이익
결국 배당이라는 것도 기업이 꾸준히 이익을 내야 가능하다. 단순히 배당율이 높다는 이유로 투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더해서 꼭 체크해봐야 할 사항은 배당성향이다. 배당성향은 기업이 이익의 어느정도를 배당하는 지 나타내는 비율이다. 100%라하면 이익의 전부를 배당함을 의미한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미래 성장에 대한 투자 여력이 없게 된다.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배당성향은 달라지게 되는데 투자자가 이 부분을 잘 파악해서 배당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체크해볼 수 있다. 위의 세가지를 각각 점수화하여 국내 주요 배당주들에 대한 평가하는 과정도 흥미롭다. 결국 배당주들도 좋은 기업을 찾는 과정 중 하나이다. 배당의 근원인 이익이 어떤 비즈니스로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나갈지를 잘 생각하면서 골라야한다.
이 책에서는 국내대표 배당주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배당왕을 시작으로 알짜 배당주 7개를 소개하면서 분석하고 있다. 요즘 점점 미국 배당주들에 직접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여기서 소개하는 기업들은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배당 투자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여러모로 유용할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