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 상 - 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가 알려주는 세상 쉬운 '투자 맞춤형' 재무제표 읽기 비법!!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지음 / 베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사경인회계사의 원작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를 만화화해서 2권으로 나온 시리즈 중 첫번째 책이다. 이미 사경인 회계사의 책을 읽은 입장에서 이 책은 정말 만화책 읽듯이 가볍게 술술 읽혔다.

이 책은 재무제표의 기본 원리인 복식부기, 분개의 원리, 각종 계정과목 설명 등등 시중에 나온 회계관련 책과는 다르다. 철저하게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를 어떻게 볼것이고 또 이를 통해 나쁜(투자하지 말아야 할) 기업들을 걸러내는 데 집중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저자 본인이 직접 재무제표만으로 주식투자를 실행해서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거둔 후, 그 경험을 이용해서 실제 사례들을 토대로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초보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재무제표 읽는 방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만화 중간중간 체크포인트라는 코너로 만화에서는 다소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을 실제 DART화면, 표, 식들을 활용해서 보충설명해준다.

        

특히, 저자는 재무제표를 낙법에 비유해서 설명한 부분이 인상깊었다. 유도에서도 처음 유도를 배우는 사람은 화려한 기술들을 먼저 배우고 싶어하지만 처음에는 '낙법'부터 가르친다. 왜냐하면 낙법을 모르면 매트에 꽂히는 순간 크게 다칠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재무제표를 보는 것도 낙법과도 같다. 재무제표를 모른채 주식투자를 한다면 내 피같은 자산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재무제표는 안좋은 종목을 거르는데 유용하다고 한다. 재무제표를 통해서 신약개발성공이나 신규수주 등 미래의 대박을 점치기는 어렵다. 하지만 1년안에 당장 갚아야 할 부채가 얼마인지, 고금리 차입은 없는지 등은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무서운 상황은 역시 상장폐지를 당할 때이다. 이 부분 역시 주식투자를 하면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데, 여기서 상장폐지가 되는 조건들을 잘 설명해준다.

글로만 봤을 때보다 이렇게 만화로 다시 보니 이해가 훨씬 쉽고 마치 직접 강의를 듣는 느낌이 들었다. 만화라서 좀 가볍게 생각했지만 사례부분들도 따로 내용이 실려있고, 중간중간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원작의 내용을 충분히 담고있다. 아직 원작을 못본 독자들은 만화로 쉽게 접근한 후 도전해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