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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싱 대디
제임스 굴드-본 지음, 정지현 옮김 / 하빌리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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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에 사는 대니는 1년 전 아내 리즈를 차 사고로 잃고 일에만 몰두한다. 아들 윌은 엄마가 죽은 이후 선택적 함구증으로 말을 하지 않는다. 대니는 건설 현장 인부로 일하는데 4년간 일했던 직장에서 별안간 해고당한다. 그는 다른 일자리를 찾지만 모두 경력을 요구해서 탈락만 한다. 집세까지 밀린 상황에서 대니는 우연히 공원 길거리 공연가들을 본다. 그들이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환호를 받고 돈을 버는 장면을 보고 대니는 저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코스튬 의상점에서 가장 저렴한 판다 인형탈을 구입한 그는 인형탈을 쓰고 공원에서 춤추는 판다가 된다.


한편 아들 윌은 학교에서 마크라는 아이와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공원에서 괴롭힌 당하던 윌은 판다 인형탈을 쓴 대니로부터 구해진다. 윌은 이후에 다시 공원에서 판다 인형 탈을 쓴 대니를 만나고 그가 아버지일 거란 생각은 못 한 채 자신의 속내를 털어놓는다.


소설은 슬픔을 이겨내는 대니와 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두 사람은 아내이자 엄마인 리즈가 죽고 나서 서로 자신의 슬픔을 잊기 위해 단절된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대니가 밀린 집세를 내기 위해서 춤추는 판다가 되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이들의 관계는 점차 나아진다.


작품에서 '춤'은 둘의 관계를 이어주고 회복하는 중요한 소재로 등장한다. 리즈는 어릴 적 발레를 했고 춤추기를 매우 좋아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도 '더티 댄싱'이었다. 리즈가 살아생전 대니는 춤을 못 춰서 아내와 함께 춤을 춰주지 않았다. 아내가 즐겨보던 영화 역시 잘 보지 않았다. 하지만 대니가 춤추는 판다가 되면서 춤을 잘 추기 위해 폴댄서인 크리스털에게 춤을 배운다. 그리고 아들 윌과도 춤을 통해 마음을 열고 서로가 서로에게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게 된다.



소설은 대니와 윌 말고도 슬픔 속에서 고통을 겪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사람에게 배신 당하고 폴댄서 스트리퍼가 된 크리스털, 전 재산과 다리를 잃고 괴팍해진 집주인 레그, 아빠를 잃고 친구들을 괴롭히게 된 마크까지. 모두 각양각색의 슬픔을 가지고 있다.



<댄싱 대디>는 주인공의 상황이 우울하지만 객관적인 거리를 두고 유머러스하게 전개해나가며 따뜻한 시선을 유지한다. 또한 작가분이 각본도 쓰시는 분이어서 소설의 이미지가 잘 그려졌다. 영상화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미국에서 TV 드라마화가 확정되었다고 한다. 드라마로 만들어지면 또 보고 싶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가족 성장 소설이었다.





"네가 화난 것도 알아, 마크." 이제 윌의 목소리가 떨리기 시작했다.

"네 인생은 망가졌는데 세상은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돌아가서 화나지? 너무 억울해서 다른 사람들의 인생도 망가뜨리고 싶을 거야. 넌 너무 불행한데 남들만 행복한 건 억울하니까. 아무도 네 기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을 거야. 그래, 이해 못 하는 사람들이 많아. 하지만 난 이해해." 윌이 자신의 가슴을 찔렀다. " 난 네 마음 이해해. 얼마나 아픈지 알아. 하지만 남들을 괴롭힌다고 아픔이 줄어드는 건 아니야. 고통은 사라지지 않아. 날 계속 때리고 놀리고 괴롭혀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아. 왜냐하면 너희 아빠는 우리 엄마처럼 돌아가셨으니까. 어떻게 해도 다시 돌아올 수 없어." - P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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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의 탄생 - 신의 선물인가 뇌의 습관인가
칼라 스타 지음, 장석훈 옮김 / 청림출판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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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의 탄생>은 행운을 뇌과학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책이다. 다양한 실험 결과를 통해서 어떻게 스스로의 행운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의 저자인 칼라 스타는 심리학과 철학을 전공했는데, 교통사고로 두개골이 골절됐다고 한다. 엄청난 치료비로 파산하고 금융위기로 백수가 되고 우울증을 겪었다. 저자는 '왜 나는 이렇게 불행한 걸까'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하고 신경과학에 관한 수많은 연구 자료를 찾아보며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책에서는 운이란 단순히 '운'일 수도 있지만, 스스로 노력해서 운을 높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순서, 노출 효과, 첫인상, 외모, 인맥 등으로 많은 사람들의 행운과 불행이 결정된다. 이런 원리를 알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행운과 기회의 수를 늘려갈 수 있다고 말한다.

여전히 자신의 직감대로 행동할 것이라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도 우리와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말이다. 이는 우리의 장점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이유로 우리가 부당하게 무시당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의 실패의 반쯤은 운이다. 그러니 상황의 원인을 자신에게서만 찾지 말고 기회가 오면 언제라도 그 기회를 잡아야 할 것이다.

p.92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대목은 '내성적인 사람들이 운을 잡는 법'에 관한 이야기였다. 아무리 내성적이라 하더라도 본인이 일하는 분야나 활약하고자 하는 분야의 모임이나 파티 등에 얼굴도장이라도 찍으라고 말한다. 자주 얼굴을 노출하고 낯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나에게 오는 기회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우리는 실제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아도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 회사 파티에 나가서도 그냥 모습만 보이고 간식 테이블 근처에서 잠시 서성거리기만 해도 게으른 내성적 인간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다. 우디 앨런의 말이 맞았다. 그저 얼굴도장만 찍어도 80퍼센트의 성공을 거둔다.

p.51

사람들과의 끈을 놓치지 않고 그들과 얼굴을 마주할 기회를 최대한 많이 만들어내는 것만이 우리의 운을 끌어올리는 길이다. 그리고 사회적 관계를 통해 행운을 잡고 싶다면, 지나가던 사람들이 친숙한 말 한마디라도 건낼 수 있게 신상 프로펠러 모자를 착용할 필요가 있다.

p.204

책을 다 읽고 느낀 점은 호기심과 유연성이 행운력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스스로가 다양한 경험을 하고 부딪쳐야만 그만큼 행운과 기회를 잡을 확률이 올라간다.

그리고 인사담당자에게 내가 초등학교 때 괴롭혔던 친구와 닮아서 서류나 면접에서 떨어질 수도 있고, 단순히 순서가 맨 앞이거나 맨 뒤여서 탈락할 수도 있다. 실패의 반은 진짜 '운'이다. 그렇기에 결과가 남들이 나에게 내리는 객관적인 평가라고 생각하고 우울해하고 자책할 필요가 없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삶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관점과 태도가 인생의 차이를 결정한다. 정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게 중요함을 느꼈다.

책을 내고, 스타트업 투자금을 모으고, 영화를 만들고, 각광을 받는 사람들은 그저 미친 듯이 버텨낸 사람들이다. 죽음과 세금 말고 우리가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또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것은 실패다.

p.241

운이 좋으려면 인생이 던지는 질문들에 '예스'라고 답해야 한다.

p.274

행운을 뇌과학의 관점으로 풀어낸 책이어서 흥미로웠다. 스스로의 행운을 키워보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 이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쓴 것임을 밝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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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거울에 나를 비추다 - 춘추전국, 인간의 도리와 세상의 의리를 찾아서 아우름 15
공원국 지음 / 샘터사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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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인문학의 한 분야로 속한다. 역사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모습, 사회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으며 앞으로 흘러갈 사회의 미래도 예측해볼 수 있다. 그만큼 역사를 안다는 것은 인간의 삶을 가장 깊숙히 들여다보고 관찰할 수 있는 망원경과도 같다.
공원국의 <옛 거울에 나를 비추다>는 춘추전국시대라는 역사를 통해 인간의 도리와 세상의 의리에 대해 살펴본다.

책은 도리와 의리라는 큰 두 챕터로 나뉘어 각 춘추전국시대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 중에서 가장 인상깊은 이야기는 유방에 관해서였다. 유방은 한나라의 창시자로서 중국 최초의 평민 출신의 황제라고 한다. 저자는 유방이 평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남과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남들과 같은 사람이었다는 점을 꼽는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의 입장에서 그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동정할 수 있었기 때문에 황제라는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자신의 결점을 알고 겸손하며 남에게 관대한 사람이 진정한 위인이라는 메세지가 인상깊게 다가왔다.

책은 작은챕터마다 춘추전국시대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마치 옛날 이야기를 읽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그래서 쉽게 읽을 수 있었고 역사를 통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구나하는 사실을 깨달았다.  책을 읽으면서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책들을 찾아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춘추전국시대라는 동아시아 역사를 통해 사람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하는지를 쉽게 설명하는 책이다. 청소년들이 읽기 쉽게 쓰여 있어 추천해주고 싶다.





-샘터 물방울 서평단 8기 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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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 - 환경과 생태를 이해하는 인문학적 상상력 아우름 16
최원형 지음 / 샘터사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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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 얼마나 관심이 있을까? 보통 대다수의 사람들이 예년보다 일찍 찾아오는 더위와 길어지는 폭염, 빙하가 녹아 굶어죽는 북극곰에 대한 걱정을 하면서도 나와는 상관없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누군가만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다. 샘터 아우름시리즈 중 한 권인 <세상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우리 앞으로 닥친 환경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책에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 먹고 자고 입는 모든 것이 환경과 생태와 관련되어 있다고 이야기하며, 그렇기에 지금부터라도 자각을 하고 지구 환경과 생태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것이 거창하게 환경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실천해 나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도 TV나 신문기사로 접하는 자연재해와 몸소 느끼는 기상이변에 대해 걱정을 하면서도 아직은 가까운 이야기가 아니라고만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생활습관도 돌아보게 되었고, 문명의 혜택을 아무렇지도 않게 과소비하며 살고있구나 하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지구 환경과 생태를 지키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내가 지켜나갈 수 있는 사소한 절약과 절제된 소비습관을 실천해나가야겠다.


-샘터 물방울 서평단 8기 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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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 낚시 통신
박상현 지음 / 샘터사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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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낚시라 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것이다. 흔히 바다낚시, 민물낚시라는 말은 들어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연어낚시가 흔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캐나다에서는 특히 서부해안에서 바다 연어낚시는 꽤나 대중화된 취미인 것 같다.

<연어낚시통신>은 캐나다 부차트 가든에서 정원사로 일하는 박상현님의 이민자의 이야기이면서,
그가 캐나다에서 취미로 시작한 연어 낚시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책은 캐나다 이민자인 작가가 접하게 된 연어 낚시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룬다. 그래서 잔잔히 에세이를 읽듯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읽으면서 내가 좋아하는 연어를 갓 잡아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이 부럽기도 하고,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캐나다의 대자연의 이미지를 책에서도 볼 수 있는듯해서
한 번쯤 캐나다에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연어의 회귀에 관한 내용이었다.
연어가 성장하면 짝짓기를 하기 위해 자신이 살던 곳에서 헤엄쳐 여행을 하고 돌아온다는 이야기는 얼핏 알고 있었지만, 세계 각지의 연어들이 모두 한 곳으로 헤엄쳐 간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었다.
또한 모든 연어들이 모험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연어는 살아온 곳에서 계속 있기도 하고,
어떤 연어는 무리를 따라 가다 주변만 배회하다 돌아온다고 하여 마치 사람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연어가 베링해를 쫓아 여행을 하고 다시 돌아온다는 것이 정말 자연의 신비처럼 경이롭게 느껴졌다.

캐나다이민자의 생활과 연어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알 수 있었던,
소소한 재미로 읽을 수 있는 에세이였다.



-샘터 물방울 서평단 8기 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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