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와 세상을 읽는 시스템 법칙 - 모든 것은 시스템으로 통한다
도넬라 H. 메도즈 지음, 김희주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SG와 세상을 읽는 시스템 법칙

ESG

Environment - 환경..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환경오염과 에너지 효율

Social - 고객만족과 근로자 안전

Govemance - 기업윤리와 공정경쟁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

전 세계의 리더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경영도서에요.

작던 크던 어느 조직에서 시스템이라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시스템이 국가정책에도 직접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시스템이 우리가 단편적으로 아는 기계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개념이란것을 책에서 소개한다.

수요와 공급처럼 시스템은 우리 생활주변에서 볼 수 있다.

책에서는 ESG경영이 무엇인지, 이런 경영이 미래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한다.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를 할때는 재무적 요소 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이나 윤리적 기업인지 평가해서 기업이 지속발전 가능한 성정성을 보여줄 것인지 평가하는 모습이 요즘 늘어가고 있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활용하고 있다.

ESG경영이 중요한 점은 바로 환경문제이다.

지국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인해서 폭우와 폭염이 반복되고, 자연재해가 생기는 폐헤가 늘어가고 있다.

이런 기후변화는 인간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게 된 경영요소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러나 이런 온실가스 배출문제에 대해서 기업에게만 요구를 하면 안된다. 규제와 동시에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배출을 절감하는것이 필요하다.

기후변화는 우리나라에만 국한 되는 것이날, 전세계가 함께 해야할 문제이다. 우리의 생존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시스템의 사고를 통해서 우리는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고, 그것을 실행하는 것은 우리의 선택일 것이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