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나 보안은 중요한데요.
자주 사용하는 용어나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져 있어서 알기 쉬워요.
1. 보안의 기본
2. 보안 확보에 필요한 기초 지식
3. 공격을 탐지 및 해석하기 위한 장치
4. 보안을 위협하는 존재와 공격수법
5. 보안을 확보하는 기술
6. 네트워크 보안
구성되어 있는 보안의 기술!
가끔 티비를 보면 회사내의 해킹이나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남의 이야기로 생각되었지만,
주변에서 종종 개인정보유출 이야기가 나오면 나도 겪을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보안의 3대요소
기밀성! 무결성! 기용성!
핸드폰이나 비밀설정을 할때 단순한 숫자나 조합으로는 보안이 유지되기가 힘들다.
비밀번호는 복잡하게, 아니면 비밀번호 외에 다른 보안인증방법을 선택하는것도 방법이다.
보안의 기초지식에는 보안폴리시부터 전자서명, 그리고 패치까지 단순 글보다는 이미지도 보면 더 확실히 이해가 간다.
패치를 통해서 시스템의 안정과 견고해지면서 외부의 공격성에 대한 내성이 높아질수 있다.
기업내의 보안이 패치나 게임패치에 사용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환경이나 사양이 높아져서 훨씬 사용감이 좋아진것을 봤다. 주기적으로 패치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적을 알고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지 알수 있다.
공격자들은 어떤 경로로 공격을 하는것이고, 어떤 툴을 이용하는 것일까?
가장 알기쉬운것이 이메일이 아닐까 싶다. 잘못 열어본 이메일에서 갑자기 해킹되는 경우가 있다.
돈과 기밀정보를 가지고 무차별공격이나 포적형공격을 펼친다.
나도 스팸메일의 피해를 갖고 있다. 주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있지만,, 완전 봉쇄하는 방법은 없다. 그냥 모르는 메일이나 수상한 메일은 아예 열어보지 않는다.
공통키 암호 방식이나 코드서명은 보안의 기술에 필요하다.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안전한 원격 로그인과 네트워크 보안에서 기술을 알아야
중요한 정보를 지켜낼 수 있다.
앞으로 IT를 종사하려는 분이나, 보안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이 책이 적합한 입문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