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의 꿈을 찾아라 -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김종갑 지음 / 비비투(VIVI2)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학교에서 아이들이 원하는것?

그리고 학부모나 선생님들이 원하는것은 무엇일까?

코이가 무엇일까?

관상어의 물고기로, 특이한것이 코이는 자신의 환경과 장소에 따라서 몸집이 달라지는 물고기인데,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는 물고기인것 같다.

물고기 코이를 빗대어서 저자가 말하는 것은 무엇일까?

사람 또한 사회적이고 환경적이다. 어떤 환경에 처해있느냐에 따라서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이 실현될 수도 있고,

흐지부지 될수도 있다. 이런 꿈을 끄집어낼수 있는 사람이 바로 교육현장에 계시는 선생님들이다.

아이들에게 꿈이 뭐냐고 물어봤을때?

선뜻 대답하는 아이들은 별로 없다.. 이런 아이들에게 무한한 잠재능력을 끄집어 내주고 그것을 이룰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교육학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과제가 아닐까 싶다.

물고기 코이처럼 교육의 환경이 달라져야 아이들도 바뀔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은 매번 바뀌고,, 학부모나 학생, 교사 모두가 뭐가 뭔지도 모른채, 바뀐 교육정책에 끌려다니고 있다. 성적위주와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위계질서는 아직도 존재하며,, 선생님과의 교류도 코로나로 인해서 더 힘들어지고 있다.

비대면수업은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온라인 학습은 앞으로 지향해야할 교육이라고 한다면, 소통이란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코로나로 인한 학교수업에 아이들은 따라가야 하고,, 그 부분을 챙겨줘야 하는것이 부모의 역할이라면

선생님 뿐 아니라 아이들이나 부모들도 이런 수업에 진작에 교육을 받았어야 한다.

소통의 부재는 학습에 있어서 뒤쳐짐을 발생시키고,, 관계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생긴다.

아이가 처음 학교에 입학했을때,, 또래보다 학습능력이 뒤쳐진다는 애기를 듣고 한숨이 나왔다.

하지만, 선생님은 따로 시간을 내서 아이를 봐주셨고,, 학습결과도 좋게 나왔다.

난 아이에게 애길한다.. 넌 그림을 잘그려,, 넌 만들기를 잘해... 부족한 부분보다는 잘하는 부분을 칭찬하고 격려해준다.

시험과 성적이란 굴레안에 갇혀져 있길 바라지 않는다.

지금도 또래친구들을 보면 학원을 2~3군데 다니고, 늦게까지 공부하고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까지 학습하면서 실력을 키운다. 아직 어린 아이를 보며 좀 더 시야를 넓히기를 바라고 자연과 함께 하고 맘껏 뛰어놀기를 바란다.

공부에 연연해 하지 않는다. 그냥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싶다.

30년간의 교육 사례들을 사회적 법칙 33가지에 적용한 도서

코이의 꿈을 찾아라

앞으로 교육현장은 지금보다 많이 달라질 것이고,, 우리는 또 그것에 적응해야 한다.

하지만 변하지 않은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찾기위해 부모나 교사분들이 알려줘야 한다는 것!

학생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며 서로 상호작용을 통한 미래의 교육을 꿈꾼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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