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는 왜 아플까?
이재은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어디가 아플때 왜 아픈지, 그 증상들에 대해서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한의학적 입장에서 풀어낸 도서이다.

음이나 혈, 어느 한부분이 부족하게 되면 몸에 아픈 증상들이 나타는데,

 

한의학의 기본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오행과 오장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약재들, 숙지황이나 당귀, 녹용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비율을 잘 고려해서 처방을 내린다.

한의학의 기본이론과 개론, 각론, 치료법, 기타

5개의 파트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각종 증상들 중에서,

기력저하의 만성피로증후군

여성의 갱년기증후군, 아토피피부염, 성장장애, 주의력결핍, 불면증, 화병, 당뇨, 중풍, 구안와사, 대상포진등...

한의학적 접근으로 설명하고 치료방법도 나와있다.

수많은 증상중에 나에게 왔었던 증상이 있었다.

구안와사

그때 당시에 신경쓰는 일이 있었는데,, 몸이 많이 아팠고, 심적으로도 힘들었다. 주변사람을 피곤하게 했고

짜증도 났었다.

갑자기 한쪽 얼굴이 너무 무겁고, 머리도 차가워지면서 눈꺼풀도 자꾸 가라앉았다.

나는 느끼지 못했었는데, 입술도 약간 옆으로 치우쳐져 있었다.

그때 침도 맞고 약도 먹으면서 점차 회복되어져 갔지만, 요즘도 몸이 너무 힘들면 그런 증상들이 조금씩 발현이 된다.

증상이 나타났을때 치료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평상시에 건강관리를 하는것이 더 중요한것 같다.

침에도 약침이라는 것이 있는데,, 허리와 목이 너무 안좋아서 약침을 맞았을때 너무 아픈 기억이 있다.

어떤 병이든,

어떻게 치료받고 관리를 해야하는지 알면,

극복하지 못할 병은 없다.

그동안의 임상현장에서 진료하면서 정립한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누가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