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아빠식 문해력 독서법 - 상위 1% 아이가 하고 있는
이재익.김훈종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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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사교육의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부모님들에게는

고민의 부담을 덜어줄 책이다.

작가는 실제로 웹소설, PD, 연출을 일을 하는 현장에서 글쓰기의

전문가이자 아이를 부모로써 글쓰기와 문해력 강화법의 아이교육을

공감하고 같이 소통하고자 이책을 출시하였다.

모든 부모는 아이를 영재로 둔갑시키기위해

유아시절부터 각종 학원을 보내 만만치 않은 사교육 시장에

부담도 많이 느껴질 밖에 없다.

이책은 돈이 안들고 우리 부모로써 아이에게 어떤 태도로

책을 접근하고 재밌게 소통하는 자세를 알려준다.

작가는 말한다. 부모와의 대화는 아이가 처음 말과 글을 배우는 경험이기에

매우 중요하다고. 따라서 책에서 자녀와 교감을 형성하는 대화법을

알려주는 것으로 시작을 한다.

책만 무조건 사주고 읽으라 하지말고

아이에게 관심사가 무엇인지 자주 물어보고

같이 대화하는 시간을 늘려야한다. 또한 보드게임을 통해 카드속 그림은 언어로 표현하는

게임은 아이의 언어능력 발달에도 굉장히 영향을 준다.

또한 음악감상도 아이와 놀이하는데 소통하는데 좋은 수단이라고 한다.

그리고 부모또한 독서습관을 갖는 것도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학부모가 아이와 함께 독서의 전장에 과감히 뛰어드는 코호트 독서법을 강추한다.

이책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재밌게 아이의 독서공부를

있는 방법을 알게될것이다.

그리고 중요한것 아이의 관심사를 주의깊게 관찰하여

이를 자연스럽게 부모의 애정과 사랑으로 다독여준다면,

부모가 원하는 아이의 독서공부는 자연스럽게 능동적으로 할수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P58 세상만사가 그러하듯 명확한 목표만큼 훌륭한 스승은 없습니다. 하지만 목표 설정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아이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한 , 맞춤형 목표 설정이 뒤따라야 합니다. 아이의 성형은 크게 둘로 나뉩니다. 단기적 목표 설정이 맞는 아이와 장기적 목표 설정이 맞는 아이.

 

P64 아이의 학창 시절, 특히 성적은 크게 세가지 힘에의해 좌우됩니다.

  1.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방식 혹은 방향
  2. 선생님과 친구 집단을 포함한 학교의 분위기
  3. 아이의 재능과 기질

 

P103 유아기에 개선된 어휘력과 읽기 태도의 신장이 결국 ,,고등학교의 독서 능력으로 그대로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눈덩이 구르듯 체계가 잡힌 독서 능력은 점점 선순환의 길을 가게 되고, 잘못된 읽기 태도나 부족한 어휘력은 악순환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됩니다.

 

P243 우리는 거듭읽어야 할까요?

  1. 읽기 위해 거듭 읽습니다. 작가를 반복해 읽으면 작가에 대해 훨씬 알게 됩니다.
  2. 디테일과 문체를 즐기기위해 거듭 읽습니다.
  3. 우리는자신을 자기 자신과 비교하기 위해 거듭읽습니다.

 

P277 저는 아이가 잘못을 했을 , 반드시 반성문을 쓰게 하고 대화를 한참 나누었습니다. 반성문과 이후 나누는 대화는 무척이나 중요한 연습이 있습니다. 뭔가 잘못을 저지르고 곤경에 처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피력할 안다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을 표현하는 어려움이 없겠죠.

 

P315 듀어트 교수는 '모든 연령대에 걸쳐 충분한 수면이야말로 최상의 인지 활동을 이끌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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