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퓨처캐스트 - 우리의 삶과 일을 바꾸어놓을 미래 사회 핵심 코드
로버트 J. 샤피로 지음, 김하락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인구의 고령화와 세계화, 초 강대국 미국의 역활론을 변화의 중요 3요소로 저자 로보트 J. 샤피로는 장장 490쪽을 할당하여 현재를 기반으로 다가올 10 여년 남짓을 예측 설명 하였다.  이 3요소중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생산성 저하, 투자 감소로 이어지는 발전 전개 과정부터 각국의 힘든 결과를 예측한 통찰력이  돋보인다. 또 하나의 요소인 유일 무이한 초 강대국 미국의 역활론 역시 현재의 미측 입장을 잘 설명 한것같다. 그러나 마지막 다른 요소인 세계화 부분에서는 전적으로 모든것을 "워싱턴 컨센서스" 관점하에 각국이 놓인 상황을 설명,고려하지 않고  동참못한 나라를 매도한것은 예측이라기 보다는 작자 샤피로의 도그마라 생각한다.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고리가 될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저자 샤피로는 세계화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서부 유럽 선진국의 경기 저성장을 오로지 이 잣대 하나로만 기준 삼아 평가, 예측한것은 옥에 티라 생각한다. 또 하나의 옥에 티는 반복된 설명이 너무 잦아 (진짜 많다 ) 짜임새가 어설퍼 읽기에 부담스런 분량이 되었다. 쫌더 압축 하였더라면..... 하는 바램이 나만의 바램인지.......?한국에 대해서 많은 지면을 ( 아마도 세계적 트랜드를 다룬 책자중에서 가장 많은 지면을 할당한 책이 아닌가 싶다)할당하여 타 국가와 비교한 발전론과 역활론을 설명, 예측 하였다. 이 역시 좀시간을 갖고 지켜봐야할 숙제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