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지음, 박소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는 것, 보여 주는 것은 시지각적 사고와 미적 인식 훈련을 위해 너무나 중요하다. 어떻게 보느냐, 어떻게 보여 주느냐는 창의적 사고와 표현에 가장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요? 왜 이걸 그렸을까, 왜 이런 재료를 썼을까, 열심히 들여다보고 많이 생각하고, 느끼면서 볼수록 더 큰 즐거움이 따라옵니다. 이 책 속에는 이처럼 미술 작품을 '제대로' 감상하는 법이 들어 있습니다. 어린이 미술 교양서에서 만나기 힘들었던 현대 미술 작품을 포함한 여러 화가의 도판이 친절한 설명과 함께 실려 있습니다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은 지루하고 딱딱한 설명에서 벗어나 실제적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간단한 문답으로 작품을 설명한다. 아이가 묻고 엄마나 선생님이 대답하는 듯한 친근한 구성이다. 무엇보다 미술 작품들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을 과감히 뒤엎는다는 점에서 새롭다. 화가가 살았던 시대와 문화를 충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이야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한 점도 흥미롭다.

 

1부에서는 아이와 어떻게 명화를 감상할지 도움 될 만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아이가 그림에 흥미를 갖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의 나이별 그림 감상 포인트는 무엇인지 등 아이와 함께 하는 미술관 관람의 A-Z라 할 만큼 친절하게 담았다. 2부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다. 일종의 ‘이미지 보는 법’으로 그림에 대한 문답식 설명을 통해 작품 하나하나를 세세하게 분석한다. 그림에 대한 질문과 답은 총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푸른색 글씨로 된 질문은 5~7세, 오렌지색은 8~10세, 보라색은 11~13세나 그 이상의 연령대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으로 꾸몄다. 언뜻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듯하지만, 사실상 이를 위해 엄마가 읽어야 할 첫 번째 미술책이라고 일러주는 셈이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미술에 친근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 어떤 방식의 미술 감상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림 속 이미지에 그럴듯한 설명을 달아놓은 저자의 재치와 안목도 돋보인다.

 

난해한 미술작품을 어떻게 이해하고 감상해야 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이 책은, 지식의 전달보다 그림을 재미있게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미술에 친근감을 갖도록 방법을 제시해주는 명화 감상의 필독서라 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이처럼 생각하는 법까지 배울 수 있는 즐거운 미술 감상 책입니다. 이 책이 잠자고 있던 어린이의 창의력을 싹 틔우고 무럭무럭 자라게 해 줄 자양분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