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살아남았습니다 - 지구에서 사라지면 절대로 안 될 101종의 이상한 동물도감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지음, 사이토 아즈미 그림, 이소담 옮김, 황보연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도감은 실제로 만나기 어려운 동물들을 만나게 해 주는 훌륭한 친구이죠. 하지만 쉽게 다가가기 힘들 만큼 딱딱하고 어려워 보이기도 하고, 자칫 잘 펼쳐 보지 않는 책이 되기도 하더라구요. 그러나 그동안 만나왔던 도감들과는 다르게,《어쩌다보니 살아남았습니다》는 만화 속 등장인물처럼 귀여운 그림으로 독자의 눈길을 단숨에 사로잡습니다. 산뜻하고 아기자기한 그림 속에 실제 동물들의 특성을 잘 살려 친근하면서도 정확하게 동물에게 다가가는 도감으로서의 역할도 충실하게 수행합니다.
그리고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세계에서는 다룬 적 없는 놀랍고도 비정한 습성들, 어른들도 놀라게 만드는 동물의 모습들을 귀엽고 사랑스러운 그림으로 순화시켜 보여줍니다. 잔혹한 장면이나 못생긴 모습도, 충격적이거나 비밀스러운 습성들도 기꺼이 즐겁게 만날 수 있었습니다.
어려워 보이는 동물도감에 마음의 벽을 갖기도 하는 아이였는데 언제라도 책을 펼쳐 가볍게 읽고 즐겁게 찾아보며 동물들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동물들의 귀여움속에서 더 많은 동물과 생명을 향한 사랑을 만나보았습니다. 

지구 변화에 발맞춰 번성한 동물은 무엇일까? 곤충류? 파충류? 어류? 몸에 털이 있고, 체온이 거의 일정하며, 젖으로 새끼를 키우는 ‘포유류’를 소개합니다. 포유류는 지구의 땅덩어리들이 서로 붙었다 떨어지기를 반복하고 날씨가 더워졌다 추워지는 동안 살 곳을 찾아다니며 열심히 진화했습니다. 그 결과 포유류는 왠지 모르게 ‘이상한’ 구석을 갖게 되었습니다.

도서출판 아름다운사람들의 신간 『어쩌다 보니 살아남았습니다』는 멸종 위기를 극복하고 지금까지 살아남은 101종의 이상한 동물, 그중에서도 포유류를 ‘동물지리구’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동물이 사는 곳을 가만히 살펴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북극곰은 북극에만 살고 남극에는 없습니다. 사슴도 아프리카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저마다 사는 곳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분류법이 바로 동물의 세계지도 ‘동물지리구’입니다. 이 책은 동물지리구를 바탕으로 대륙을 6개의 구로 나눠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세계지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기에 어떤 동물이 어떤 지역에 사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각 동물에 대한 정보는 게임 캐릭터 카드처럼 한눈에 볼 수 있게 한 페이지로 정리했습니다. 

지구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생물 종들은 오랜 세월 주변의 환경이나 다른 생물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진화해 왔습니다. 예부터 사람들은 생물의 이러한 독특한 습성과 생활방식을 경험으로 깨닫고, 이를 이용해서 사냥이나 위기를 극복하는 일에 도움을 받기도 했지요. 세월이 점차 흘러 과학이 발전하고, 수많은 과학자가 연구를 이어 온 덕분에, 우리가 존재조차 몰랐던 생물들이 속속 발견되기도 하고, 여러 생물의 독특한 생활사나 습성, 행동 등이 알려지게 되었지요.

《어쩌다보니 살아남았습니다》는 현재까지 알려진 과학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지구에 사는 여러 동물의 독특한 생김새나 습성, 행동 등을 재미있게 엮었습니다. 자칫 지루하거나 어려울 수 있는 과학 지식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동물을 연구하여 새로운 사실을 밝혀낼 수 있는 미래의 과학자가 많이 자라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