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도 수학처럼 답이 있다면 -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 수학 모델 12
하마다 히로시 지음, 안동현 옮김 / 프리렉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엔 수학이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고 말았지만, 지나고 보니 무언가를 놓친 기분이었다.

수학이라고 하면 으레 어려운 시험과 복잡한 공식을 떠올리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이 수학을 접하는 양상은 부쩍 달라지고 있다. 누구나 사무용 프로그램 엑셀에서 ‘수식’ 하나쯤은 다룰 수 있다. 유명 CEO이 돌아가며 한 번씩은 ‘빅데이터’니 ‘통계학’에 대해 이야기 한다. 수학은 더 밀접하게 삶에 스며들고, 수학을 더 흥미롭게 느낄 만한 문화산업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시대이고 보니,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학에 갈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그 갈증은 인생을 논리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사고 도구이자 순수한 지적 사유에 빠져드는 장, 수학과 친해지는 법을 제대로 익히지 못했다는 데서 오는 듯하다. 바로 이런 사람들을 위해, 이 시대 최고의 학자가 수학 이야기를 풀었다.

이 책은 사람의 행동이나 사회 구조를 간단한 수학 모델로 표현하여 설명하는 방법을 소개한 책입니다. 행동경제학, 심리학, 사회과학, 통계학 등의 분야에서 특히 재미있거나 일상에 도움이 되는 모델과 알고리즘을 다룹니다. 이 책을 관통하는 사고방식은 바로 '사람의 행동이나 사회는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깊고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그 본질을 추상화하여 나타내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강력한 방법론이나 알고리즘은 바로 이렇게 현상을 추상화한 결과로써 생겨난 것입니다. 단순한 업무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맡길 수 있게 된 현대에서는 모든 것을 추상화하여 분석하는 인간 고유의 유산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이야말로 연구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새로운 발상을 낳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수학을 서로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던 두 주인공의 대화로 이야기를 풀어 나갑니다. 인생에 수학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수학 울렁증 여자, 수학이 인생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수학 덕후 남자. 주인공들은 수학 모델을 통해 일상을 둘러싼 사회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여 고민 속, 더 나은 선택과 미래 예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두 주인공의 대화를 통해 실생활에 수학 그리고 수학 모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우리 삶과 수학이 얼마만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수식에 지레 겁먹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 삶 속 실제로 일어날 법한 이야기로 수학 모델을 설명하므로 '수학 울렁증'이 있는 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수학을 피해 살아 온 문과 외길 인생. 청소는 청소기가 하고 수학은 계산기가 한다는 신념으로 살아왔지만 평생 ‘수학 까막눈’이 될 것 같은 불안감이 들 때가 있습니다. 수학은 성인이 되면 쓸모 없다고 말은 하면서 필요로 할 땐 피해왔다는 걸 내심 자신도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은 반강제로 문과 장인으로 살아야만 했던 나를 위해 수학으로 가는 길목을 터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복적으로 문제를 풀 필요도 없고 공식을 이해하려 애쓸 필요도 없습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인생에 필요한 수학을 자연스럽게 마스터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