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담쓰담 사자성어 - 따라 쓰고 머릿속에 담아 선생님께 쓰담쓰담 받기 프로젝트! 쓰담쓰담 초등 시리즈
창의개발연구회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데 영어가 꼭 필요한 언어라면, 한자는 우리의 말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죠. 실제로 한자 능력 검정 시험을 치르는 초등학생들이 점점 늘어 지난 2019년에는 응시생의 약 절반 정도가 초등학생이었다고 할 정도로 한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어휘를 정확히 아는 것은 문장 이해의 첫걸음입니다. 문장을 알아야 글이 보이고, 글을 잘 읽어야 국어 능력이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말의 상당 부분이 한자어와 떼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죠. 한자어는 소리는 같지만 뜻이 다른 우리말을 구분하기도 하고,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사자성어는 네 글자의 한자가 결합된 말로, 사자성어를 배우면 단순히 외우는 한자 공부보다는 이야기, 경험과 결합되어 어휘가 절로 외워지고 내 것이 되게 해 줍니다.

그런 이유로 저또한 저희아이와 시작해보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사자성어를 엄선하여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전에 실려 있는 사자성어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우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사자성어를 발췌하여 모았습니다. 조상들의 생각의 집약체인 사자성어를 통해 창의적인 생각을 기르기를 원하는 청소년의 책상에 아이들 책상에 꼭 놓아주어야 할 책으로 추천할 만합니다. 

사자성어는 많은 글자로 표현해야 할 문장이나 상황을 단 몇 글자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사자성어는 수천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 언어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요. 

동서양 리더들의 일화에 담긴 교훈과 한자어를 이해한다면 더욱 탄탄해진 국어 실력이 여러분을 초등 어휘의 달인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