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뭘? - 책임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허민경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아이와 계속 질문하고 답하며 아이의 뇌를 깨우며 읽는 하부르타그림책을 소개합니다.

하브루타 생각동화가 너무 궁금해져서 책을 받자마자 책 표지를 보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시리즈를 기획하시고 감수 하셨다고 해요. 우리나라에 하브루타를 최초로 소개한 전성수 교수가 기획하고 감수한 국내 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 동화중 형님이되었어요 그림책을 아이와 읽어보았습니다. 

동물 친구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아이가 자신의 모습이나 친구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질문으로 유도해 주세요. 여우처럼 마구 뛰어가거나 혼자 큰소리로 떠드는 친구가 있는지, 아니면 친구 때문에 다친 적이 있는지 말해 보게 해 주세요. 혹은 나로 인해 다른 친구가 그런 경우는 없었는지 생각해 보게 해 주세요. 아직은 자기 위주의 생각을 하는 게 어찌 보면 당연한 시기인 아이들입니다. 따라서 미처 친구를 배려하지 못했다고 해도 잘못했다고 하기보단 어떻게 하는 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인지 생각해 보게 하고 스스로 반성하고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 카드도 책안에 들어있는데 읽기전과 읽은 후에 한번씩 질문해주면 아이의 사고력이 발달할수 있는 시간이 될것 같더라구요.
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마다 생각+ 카드가 연결되어 있어 너무 좋았어요.
그중 세 장면에는 하브루타 질문이 제시되며 이 질문들은 책 속에 갇혀 있던 시야를 넓혀주는 시간이 될것 같아요.
아이를 키우며 요즘 책육아로 교감하고있고 나중에는 공부머리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꺼란 믿음을 가지고 책육아에 전념하고있어요.
하지만 어느때는 아이가 잘 이해하고 있는건지 궁금해할때가 있더라구요.
그럴때 아이에게 책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차원에서 책 내용을 물어보곤 하는데 아이가 너무 싫어하더라구요.ㅠ
그래서 질문같은건 괜히 학습이라고 생각하고 책을 읽기싫어하고 공부개념으로 이해하면 역효과가 날수있는터라 저는 책에 대한 흥미를 갖는게 우선이라 생각해 책만 읽어주곤 했습니다.
그러면서 문득문득 이렇게 읽어주기만 하는게 잘하고 있는건지 잘모르겠고 나의 질문 방법이 틀렸던건 아닐까라 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던 찰나 알게 된 네 생각은어때?라는 하브루타 그림책을 접하게 되었고 책과함께 있는 질문들을 아이에게 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도 거부감 없이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모습에 놀라웠고 그때부터 하브루타를 적용한 독서교육을 한 번 해보려고 시도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